로이터 "공동연락사무소 재개장, 정상회담 개최 논의"

청와대는 28일 남북 정상회담 개최를 논의 중이라는 외신 보도와 관련,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출입기자단에 메시지를 보내 "남북, 정상회담 개최 논의중이라는 외신보도는 이미 밝혔듯이 사실이 아니다. 논의한 바 없다"고 밝혔다.

앞서 로이터 통신은 한국 정부 소식통 3명을 인용해 남북이 관계 회복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개성의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재개장하고, 정상회담 개최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남북한이 관계 회복 노력의 일환으로 지난해 철거한 공동연락사무소를 재건하고 정상회담을 개최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고 로이터통신이 28일 보도했다.

이 매체는 익명의 한국 정부 소식통 3명을 인용,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가 10여 차례의 '솔직한' 서한을 주고받으며 관계 개선 방안을 모색해왔다고 전했다. 그 결과 한국의 정보당국과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 간의 소통 채널이 개설됐다고 설명했다.

양측의 협의 과정에서 우여곡절이 있었지만, 그 첫 단계로 남북 통신연락선을 복원하기로 지난 주말 합의했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남북 통신연락선은 지난해 6월 북한이 개성 소재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일방적으로 폭파한 지 413일 만인 지난 27일 복원됐다.

로이터는 다른 소식통을 인용, 남북한이 통신연락선 재개만 발표한 배경에는 북한이 연락사무소를 파괴한 사건에 대해 어떻게 사과할지 등의 사안과 관련해 진전이 없었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남북한이 문 대통령과 김 총비서 간의 정상회담도 추진 중이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으로 인해 일정 등 다른 세부사항은 거론되지 않았다고 로이터는 설명했다.

한 소식통은 "협상이 아직 진행 중이고 코로나19가 가장 큰 변수가 될 것"이라며 "대면 회담이 가장 좋지만, 상황이 나아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다른 소식통은 북한이 코로나19를 이유로 대면 회담을 주저할 경우 화상 회담이 옵션이 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한국 정부 소식통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북한 인권특사를 지명하지 않는 등 실용적인 접근법을 취한 만큼 김 총비서의 이런 움직임은 미국의 대화 제의에 응하겠다는 의지를 반영한 것이라고 해석했다.

그는 "일괄타결 대신 단계적 대응 방식을 추진하고, 인권특사 대신 핵협상 대표를 임명하는 등 (바이든 행정부의 정책에) 가시적인 요소들이 있었다"며 "결국 미국이 대북 정책을 공표한 뒤 북한은 마냥 좌시할 수 없었기에 남북관계가 그 출발점으로 떠오른 것"이라고 부연했다.

전날 청와대측은 통신선 복원을 계기로 남북 정상 간 대면 접촉 또는 화상 회담 계획에 대해 "남북 정상 간 대면 접촉, 화상 회담에 대해 논의한 바 없다"고 밝힌 바 있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도 이날 오전 라디오 방송에 출연, "많은 문제들을 논의해갈 출발점인 통신선을 복원한 것에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 많은 것들은 또 논의하고 협의해 나가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백민일 기자 bmi21@koreareport.co.k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