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 대변인 가토 가쓰노부(加藤勝信) 관방장관. (NHK 방송 캡처)
일본 정부 대변인 가토 가쓰노부(加藤勝信) 관방장관. (NHK 방송 캡처)

북한 외무성이 일본인 납치 문제는 완전무결하게 해결됐다고 밝힌 데 대해 일본 정부가 강하게 반박했다.

16일 산케이신문에 따르면 일본 정부 대변인인 가토 가쓰노부 관방장관은 이날 오전 기자회견에서 "납치 문제가 이미 해결됐다는 주장은 전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

앞서 북한 외무성은 전날 홈페이지에 리병덕 일본연구소 연구원 명의로 게시한 글에서 "명백히 하건대 납치 문제는 우리의 성의와 노력에 의하여 이미 되돌려 세울 수 없이 완전무결하게 해결됐다"고 주장했다.

게시물은 "오는 29일 일본이 미국, 오스트레일리아, 유럽연합(EU)과 공동으로 개최하는 화상토론회에서 일본 내각 관방장관 기조 강연에 이어 납치 관련 단체, 비정부기구 관계자 발언으로 국제 연대 중요성을 호소할 것이라고 한다"며 "이번에 유엔 무대에서까지 모략소동을 벌이려 꾀하고 있는 것은 조선인 학살, 일본군 성노예 살이 강요 등 특대형 반인륜 범죄를 은폐하려는 데 그 흉심이 있다"고 꼬집었다.

일본 정부는 오는 29일 유엔에서 납치 문제에 관한 화상토론회를 개최한다.

가토 장관은 화상토론회에 대해 "모든 납북자가 하루빨리 귀국을 실현할 수 있도록 널리 국제사회의 이해와 협력을 얻기 위한 중요한 기회"라고 발언, 북한과 극명한 대조를 이뤘다.

한편 가토 장관은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가 전날 열린 당 중앙위원회 8기 3차 전원회의에서 인민들의 식량 형편이 좋지 않다고 직접 밝힌 데 대해서는 발언을 파악하고 있다면서 "미국·한국 등과 긴밀히 공조하며 중대한 관심을 갖고 정보 수집과 분석해 힘쓰고 있다. 계속해서 높은 관심을 가지고 주시하겠다"고 언급했다.

북한돠 일본 간에 일본인 납치 문제가 불거진 것은 일본 정부가 29일 유엔에서 납치 문제에 관한 화상토론회를 개최한 것과 관련있지만 이에 앞서 미국과 일본 간에 진지한 논의의 연정선에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는 4월 16일(현지시간) 워싱톤에서 정상회담에서 대북정책을 논의하면서 일본인 납치 문제도 언급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한미일 정보 수장의 도쿄회담, 최근 G7 정상회의가 열린 영국에서도 미일 정상은 북한 문제를 협의하면서 일본인 납치 문제도 함께 논의한 것으로 전해진다.

미국 소식통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일본이 발행한 북한 보유 전시채권 문제를 해결하면서 일본인 납치 문제도 다뤘지만 스가 총리가 미국의 방식에 반대한 것으로 알려졌다.

백민일 기자 bmi21@koreareport.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