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지사 ‘평화 실현’ 의지 반영
도내 피해 기업 재기 돕기로

경기도가 개성공공업지구지원재단 해산 결정에 따라 막막해진 도내 공단 입주기업에 대한 지원을 지속해 나간다.

도는 남북교류협력기금을 활용해 박람회 지원이나 컨설팅 등을 제공, 자생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겠다는 복안이다.

통일부는 지난 4일 개성공단 폐쇄 장기화와 북한의 공단 무단 가동 등의 이유로 개성공업지구지원재단 해산을 공식화했다. 지난 2016년 개성공단 가동이 전면 중단된 지 8년여 만으로, 개성공단 정상화의 길은 더욱 멀어진 셈이다.

재단이 해산된다면 경기도내 41곳의 개성공단 입주 기업들이 재산상 피해를 것으로 도는 예상하고 있다.

경기일보에 따르면 도는 이에 대응해 개성공단 입주 기업에 대한 각종 지원을 이어간다는 계획으로, 남북교류협력기금을 통해 마련한 2억원을 통해 해외 박람회와 기술·컨설팅 등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지난 2017년 ‘남북교류협력의 증진 및 운용 조례’와 ‘개성공업지구 현지기업 지원 조례’를 각각 제정, 기업 지원 근거를 마련한 바 있다.

이처럼 도가 정부 결정과 달리 공단 입주 기업 지원에 나서는 것은 ‘군사분계선이 있는 경기도가 한반도 평화의 희망이 되겠다’는 김동연 지사의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김 지사는 지난 5일 경기도의회 김대중 대통령 탄생 100주년 기념사업준비위원회가 개최한 ‘김대중 대통령 탄생 100주년 기념식 및 기획전시회’에서 “평화에 대한 김대중 대통령의 신념대로 경기도가 세계 평화와 경제의 중심이 되는 중추 역할을 만들어가겠다”고 강조한 바 있다.

도는 향후 급변하는 남북 정세와 정부 발표를 예의주시하면서 도내 개성공단 입주 기업이 피해가 장기화된다면 추가 지원 대책을 마련한다는 입장이다.

 도 관계자는 “한반도 공동체 회복을 위해 개성공단 입주 기업을 지원한다는 방침에는 변함이 없다”며 “남북문제는 상황에 따라 급변하기 때문에 우리 기업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안을 고민하겠다”고 밝혔다.

백민일 기자 bmi21@koreareport.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