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파트너스 자사주 처분, 사외이사 선임 건 모두 부결
2021년, 2022년 이후 세 번째 경영권 분쟁 완패

금호석유화학이 개인 최대주주 박철완 전 상무와 행동주의펀드 차파트너스자산운용(차파트너스)과 표 대결을 벌인 결과 완승했다. 지난 2021년, 2022년에 이은 박 전 상무의 세 번째 경영권 분쟁도 수포로 돌아가게 됐다.

금호석유화학은 22일 서울 중구 본사에서 ‘제47기 주주총회’를 열고 자사주 처분·소각에 대한 주요 사항 결의 주체를 이사회로 두는 정관 일부 변경의 건, 최도성 한동대 총장의 사외이사 선임 건 등을 상정했다.

개표 결과 정관 변경 안건은 출석 의결권 주식의 74.6% 찬성으로 채택됐다. 차파트너스가 제안한 정관 변경 안건은 찬성률이 25.6%에 그치며 부결됐다.

사외이사 선임 건도 금호석유화학 이사회가 추천한 최도성 한동대 총장이 찬성률 76.1%로 결정됐다. 차파트너스가 추천한 김경호 KB금융지주 이사회 의장에 대한 찬성률은 23%로 부결됐다.

이날 주총에서 김형균 차파트너스 본부장은 “자사주를 사측이 자유롭게 처분하는 것이 글로벌 스탠다드와 전혀 맞지 않는데 주주가치 제고와 부합하는 것인지 반문하고 싶다”면서 “자금 조달은 향후 주주배정 증자로도 충분히 할 수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과도한 자사주 보유에 대한 주주가치 훼손 우려에 대해 백종훈 금호석유화학 대표이사 사장은 “미국에서도 자사주를 투자재원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근거가 있는 논문이 있다"며 "글로벌 스탠다드가 꼭 그것만은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한편 이날 주주총회 의장을 맡은 백 대표는 개회사를 통해 “지난해는 석유화학업계의 대외 여건이 더욱 어려워졌다”면서 “올해도 녹록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재무안정성을 우선으로 경영활동에 집중하고 위기를 기회로 삼아 더욱더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태훈 기자 thk@koreareport.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