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참모들 "트럼프, 나토 탈퇴하려 할 것, 2018년 실제로 탈퇴할 뻔"
백악관 前비서실장 "트럼프, 한국·일본에 미군 주둔 반대했다"
"방위비 부담 증가시키려는 전략"…"트럼프 재선시 '변화' 가능성"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동맹들을 겨냥해 '국방비를 증액하지 않으면 보호해주지 않겠다'는 취지의 발언이 파장을 일으키고 있는 가운데 트럼프 집권 시절 고위 관료 사이에 오는 11월 대선에서 트럼프가 당선되면 미국이 NATO에서 아예 탈퇴할 수 있다는 경고가 나왔다. 이들은 트럼프가 한국·일본에 미군을 주둔시키는 걸 반대해왔다고도 전했다.

◇ 트럼프 정부 고위 관료 "트럼프 당선되면 NATO 탈퇴 가능성"

12일(현지시간) 미국 CNN 방송에 따르면 트럼프 행정부 시절 백악관 비서실장을 역임한 존 켈리, 국가안보보좌관이었던 존 볼턴 등 전직 관료들은 “트럼프는 나토 동맹의 존재 의미를 전혀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며 “그가 재선하면 나토 탈퇴를 공식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런 발언들은 CNN의 앵커인 짐 슈토가 다음달 12일 출간하는 신간 <강대국의 귀환(The Return of Great Powers)>에 실렸다. 이 책은 슈토가 수십 명의 정치·군사·안보 전문가들과 독점 인터뷰한 내용으로 구성됐다.

트럼프 행정부 전반기 핵심 참모였던 존 켈리 전 백악관 비서실장은 트럼프 전 대통령이 미국의 안보 약속을 폄하하면서 나토를 아무 의미가 없다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켈리 전 실장은 트럼프 전 대통령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를 '괜찮은 사람'(okay guy)으로 생각했다고 회고했다. 그는 "그(트럼프)에게는 마치 우리가 이들을 자극하는 것 같았다. '만약 나토가 없었다면 푸틴이 이런 일들을 하지 않았을 것'이라는 식"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행정부에서 국가안보보좌관을 지낸 존 볼턴도 트럼프 전 대통령이 재집권하면 "나토는 진짜 위험에 처할 것"이라면서 "그(트럼프)는 (나토를) 탈퇴하려고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트럼프 행정부에서 일한 전직 고위 당국자들은 트럼프 전 대통령이 11월 대선에서 조 바이든 대통령을 이기면 "미국이 나토에서 탈퇴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들은 책에서 2018년 브뤼셀에서 열린 나토 정상회의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지시로 미국이 나토에서 탈퇴할뻔했다고 회고했다.

켈리 전 실장은 브뤼셀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이해할 수 있는 용어로 나토의 중요성을 설명했지만 고집을 부린 트럼프 전 대통령은 당시 마크 밀리 미군 합참의장과 마크 에스퍼 국방장관에게 나토 탈퇴를 지시했고, 두 사람은 그 지시에 격렬히 반대했으나 결국 대통령의 지시를 '적법한 명령'으로 보고 탈퇴 계획을 세웠다고 했다.

◇ "트럼프 주한미군에도 완전히 반대"

켈리 전 실장은 미국의 안보 공약을 경시하는 트럼프의 태도가 한국·일본과의 상호방위협정에도 영향을 미친다면서 “그는 한국과 미국에 억제력을 위해 군대를 주둔하는 것에 완전히 반대했다”고 전했다.

켈리 전 실장은 트럼프 전 대통령이 김정은 총비서에 우호적인 태도를 보이며 북한을 코너로 몰아넣은 것도 미국이라는 식으로 말했다고 밝혔다. 

실제로 트럼프 전 대통령은 집권 시절 이른바 ‘무임승차론’을 제기하며 한국을 압박했다. 에스퍼 전 국방장관은 지난 2022년 5월 발간한 회고록 <성스러운 맹세> 등에서 트럼프 당시 대통령이 한국을 종종 깎아내리면서 주한미군의 철수를 명령하겠다고 수차례 말했다고 전했다.

전문가들은 트럼프 전 대통령이 대선에서 당선될 경우 실제 나토 탈퇴와 주한미군 철수를 강행할 것인가에 대해 방위비를 증액시키려는 전략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다만 일각에선 유럽국가들이 자체 무장에 나설 경우 미국이 나토에서 탈퇴할 가능성이 있으나 주한미군을 철수하는 것은 아시아의 중요성을 감안해 한국과 일본에 주둔하고 있는미군을 줄일 수는 있지만 완전히 철수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전망한다.

이상연 기자 lsy@koreareport.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