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유산위 "추가 연구 등 수행하고 한국과도 지속 대화하라"

일본 군함도. (행정안전부 제공)
일본 군함도. (행정안전부 제공)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가 지난 2015년 세계유산으로 등재한 일본 '군함도'(나가사키현 소재 하시마)와 관련해 일본 정부를 상대로 '조선인 강제노역'에 관한 역사적 사실을 제대로 알리겠다는 기존 약속을 제대로 지킬 것을 재차 요구했다.

뉴스1에 따르면 세계유산위는 14일(현지시간)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에서 열린 제45차 회의를 통해 일본 근대산업시설의 세계유산 등재 후속 조치에 대해 '일본이 스스로의 약속을 계속 이행하는 게 중요하며 관련 당사국들과 대화를 지속할 걸 독려한다'는 등의 내용이 담긴 결정서를 콘센서스(표결 없는 동의)로 채택됐다.

세계유산위의 이번 결정은 9일 홈페이지에 공개했던 결정문 초안 내용을 그대로 따른 것이다.

세계유산위는 '당사국'인 일본이 군함도의 세계유산 등재와 관련한 '새로운 조치'들을 이행했음을 인지했다면서도 '전체적 해석전략'을 더 강화하기 위해 스스로가 했던 약속을 계속 이행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군함도'는 일제강점기 조선인 강제노역이 이뤄졌던 곳이다. 이와 관련 일본 정부는 지난 2015년 7월 군함도을 포함한 '메이지(明治) 시대 산업유산 시설' 23곳이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되던 과정에서 '조선인 강제노역 사실을 인정하고 희생자를 기리기 위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약속했으나 8년이 지난 현재까지도 이를 제대로 이행하지 않고 있다.

오히려 2020년 6월 일본 도쿄에 문을 연 '산업유산정보센터'는 군함도에서 자행된 조선인 강제노역 사실을 부정하거나 '조선인 차별이 없었다'고 주장하는 일방적 증언 등이 담긴 전시물을 전시한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계속돼왔다.

이에 세계유산위는 2021년 7월 일본 정부를 상대로 "강한 유감"을 표명하고 작년 12월까지 관련 보고서를 제출토록 요구했으나, 그에 따라 일본 측이 제출한 보고서엔 '조선인 노동자에 대한 처우가 더 가혹했음'을 뒷받침할 "증거가 없다"는 등의 주장이 담겨 있었다.

세계유산위는 이번 결정문에서 일본 측을 상대로 '군함도'와 관련한 새로운 증언 등을 포함한 추가 연구, 자료 수집·확인 작업을 수행하고 '관련 당사국', 즉 우리나라 등과도 지속 대화할 것을 권고했다.

세계유산위는 또 이 같은 권고 사항이 얼마나 진진됐는지를 점검할 수 있도록 내년 12월1일까지 보고서를 제출할 것 또한 요구했다.

우리 외교부는 세계유산위의 이 같은 결정에 대해 "일본이 근대산업시설 세계유산의 전체 역사를 이해할 수 있는 해석 전략 강화를 위해 스스로의 약속을 이행하고 그 진전 상황을 내년 12월1일까지 제출하기를 기대한다"며 "우리 정부 역시 이번 결정에 따라 일본 및 유네스코 사무국과의 대화를 계속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박상룡 기자 psr21@koreareport.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