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세계 보건안보지수 6개 분야에서 대부분 최하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발병 이후에도 전 세계 각국은 세계적인 대유행병 ‘팬데믹’에 대한 대비가 여전히 제대로 돼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북한은 그 중에서도 가장 대비태세가 취약한 것으로 조사됐다. 

미국의소리(VOA) 방송에 따르면 북한이 전 세계에서 전염병이나 감염병의 세계적 대유행인 팬데믹에 가장 대비돼 있지 않은 나라로 지목됐다.

미국 존스홉킨스 대학과 미국의 비영리단체 핵위협방지구상(NTI)이 8일 함께 발표한 세계 보건안보지수 보고서에서 북한은 195개국 중 193위를 기록했다.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점수가 낮을수록 보건 위기에 약한 것으로 평가되는 이 보고서에서 북한은 16.1점을 얻어 예멘과 같이 공동 193위에 올랐으며, 최하위 점수를 받은 소말리아 보다는 불과 0.1점 높았다.

1위는 75.9점인 미국이었고, 호주, 핀란드, 캐나다, 태국, 슬로베니아, 영국, 독일, 한국이 뒤를 이었다.

195개 나라 평균은 38.9점에 불과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을 겪었음에도 전 세계가 여전히 보건 위기에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2년전 보고서에서는 전 세계 평균이 40.2점이었다.

핵위협방지구상(NTI) 공동의장인 어니스트 모니즈 전 에너지부 장관은 8일 화상으로 열린 보고서 발표회에서 “모든 국가들이 향후 팬데믹 위협에 대응하는데 위험할 정도로 준비가 안 돼 있다”고 지적했다.

모니즈 의장은 “많은 나라들이 코로나에 대응하기 위한 능력을 신속히 개발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준비가 안 돼 있다”며 “단기간의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대규모 투자들이 장기적인 역량 강화로 이어졌다는 증거가 없다”고 말했다.

◇ 북한 ‘코로나 대응 의지 밝히나 구체적 행동 증거 없어’

‘세계 보건안보지수’(GHS)는 전 세계 195개 나라에 대해 예방과 탐지, 대응, 보건체계, 규범, 위험 등 6개 분야에 대해 점수를 매긴 것으로 국제 보건안보 능력이 얼마나 갖춰져 있는지를 평가했다.

북한은 6개 항목 모두에서 대부분 최하위를 기록했고 특히 ‘대응’ 분야에서 꼴찌 즉 195위, 탐지와 보건체계에서는 192위를 기록했다.

보고서는 북한에 대한 ‘평가 근거와 참고 자료’에서 코로나 대응 실태와 보건안보 능력에 대해 구체적으로 소개했다. 보고서는 “북한의 고위 지도자들이 지난 3년간 전염병 위협에 대응해 능력을 강화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증거가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김정은 노동당 총비서는 지난해 코로나에 대응해 북한의 방역 태세를 강화하라는 발언을 거듭했지만, 이를 위해 어떻게 자금을 제공할 지에 대해서는 전혀 밝히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북한이 코로나 대응책을 가동했다는 증거는 있지만, 이것이 코로나에 특정한 긴급 대응책이라는 증거는 불충분하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북한이 세계보건기구(WHO)와 공동으로 혹은 단독으로 지난 1년 사이에 생물학적 위협에 초점을 맞춘 전국 단위의 훈련을 실시했다는 증거가 없다고 지적했다.

또 북한이 코로나에 대응해 ‘비약물적중재조치’(NPI), 즉 화학적 방법이 아닌 다른 방법으로 전염병 확산을 차단하는 조치와 관련한 계획과 지침, 정책이 있다는 증거가 없다고 말했다.

아울러 북한은 전염병에 대한 진단 능력이 부족하다는 증거가 있다며, 2017년에서 2018년에 H1N1 신종 독감 당시 북한이 국제사회의 지원을 요청었했다고 밝혔다.

또 코로나 진단 장비들이 북한으로 전달됐다는 언론 보도들도 있다고 전했다. 러시아 외무부는 2020년 2월 북한에 코로나 진단 장비 1천500개를 전달했다고 밝혔고, 중국 외교부도 2020년 4월 북한에 코로나 진단 장비를 보냈다고 확인했다는 것이다. 또 한국의 경기도와 민간 단체가 북한에 2020년 8월 코로나 진단 장비를 보냈다고 보고서는 밝혔다.

보고서는 또 김정은 총비서가 공개적으로 여러 번 북한 내 코로나 바이러스의 존재를 부인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WHO는 김 위원장의 주장을 지지하거나 부인하는 어떠한 자료도 발간하지 않았으며, WHO의 집계에는 북한 내부의 확진 사례가 기록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또 북한 언론은 코로나 감염이 없다는 지도부의 관련 발언을 일반에 전달하지만, 북한에서는 국가 선전매체와 실제 정보를 구분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재미한인의사협회 북한 담당 국장을 맡고 있는 박기범 하버드대 의대 교수는 9일 VOA에 북한의 코로나 대응을 감안했을 때 ‘세계 보건안보지수’의 북한에 대한 평가가 상향 조정됐을 것으로 기대했었다고 밝혔다. 북한의 발표나 WHO의 정보를 볼 때 북한이 바이러스의 침투를 막는데 성공한 것으로 보인다는 것이다.

한편 박 교수는 코로나 변이가 계속 생기면서 종식되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북한이 안전하게 다시 개방할 수 있도록 국제사회가 지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북한이 필요한 만큼의 백신, 코로나 진단 장비와 치료제를 지원하는 것은 물론 의학적인 대응법도 공유해야 한다고 박 교수는 말했다.

민대호 기자 mdh50@koreareport.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