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세포 반사회주의 현상 뽑아내는 핵심 역할해야"
조용원, 당 세포 결함 지적 "정치의식·실무능력 낮은 탓"

6일 북한 수도 평양에서 개최된 세포비서대회에서 김정은 노동당 총비서가 개회사를 하고 있다.ⒸKBS
6일 북한 수도 평양에서 개최된 세포비서대회에서 김정은 노동당 총비서가 개회사를 하고 있다.ⒸKBS

북한에서 노동당 최하부 조직 책임자들을 소집한 세포비서대회가 개막한 가운데 김정은 당 총비서가 참석해 개회사를 했다.

북한의 세포비서대회는 여기서 결정된 사안이 노동당 중앙위원회까지 보고되는 출발점이 된다는 것과 밑바닥 민심을 살펴볼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7일 "제6차 세포비서대회가 4월6일 수도 평양에서 개막되었다"라고 보도했다. 앞서 북한은 이달 초순 개최를 예고했으며, 지난 3일 세포비서대회 참가자들이 평양에 도착했다고 알렸다.

김정은 노동당 총비서는 개회사에서 "기층조직을 강화하여 전당을 강화하는 것은 우리 당의 고유하고 독창적인 당 건설 원칙이며 자랑스러운 전통"이라며 당 세포의 중요성을 짚었다.

그는 "당의 강화와 혁명발전에 있어서 중요한 고비와도 같은 관건적인 시기에 동지들이 맡고있는 임무는 대단히 무겁다"면서 "당 대회 결정의 집행여부가 바로 당의 말단기층 조직인 당 세포들의 역할에 달려있으며 당 세포들의 전투력은 세포비서들에 의하여 좌우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당 세포가 당의 투쟁 강령과 방침들을 정확히 접수하고 관철을 위한 격렬한 투쟁을 해야만 이를 철저히 집행해 결실을 볼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어 김 총비서는 "전당적으로 보면 세포비서들의 교체가 빠르고 지금 갓 사업을 시작한 세포비서들이 많다"며 "이러한 조건에서 전당의 세포비서들을 주기적으로 만나 세포사업을 함께 토의도 하고 지도적 방조를 주면서 당 세포를 강화하는 사업을 끊임없이 계속 진행하자는 것이 우리 당 중앙위원회의 의도"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당은 "당 대회에 맞추어 5년에 한 번씩 세포비서대회를 정례적으로 진행한다는 것을 당 규약에 규제하였다"라고 덧붙였다.

김 총비서는 개회사에서 "세계에는 공산당, 노동당들이 많지만 말단기층 당 조직 책임자들의 대회를 정기적으로 소집하고 당 중앙이 직접 마주앉아 사업을 토의하는 당은 오직 우리 당밖에 없다"라고 자평하기도 했다.

그는 "당 중앙이 늘 당원대중 속에서 사업하는 당 세포 비서들을 자주 만나 의견을 듣고 배워주는 것은 이 과정을 통하여 광범한 당원대중과 근로자들과 교감하고 그들의 의사와 요구에 맞게 혁명과 건설을 영도하기 위해서"라며 "당 중앙과 대중을 하나의 혈맥으로 이어주고 당원들과 근로자들을 당 중앙의 노선과 정책관철로 직접 조직동원하는 위치에 있는 당 세포비서들을 철저히 준비시키는 사업은 우리 당 중앙위원회가 가장 중시하는 중대사"라고 말했다.

김 총비서는 이날 "제5차 세포위원장대회 이후 당 세포를 강화하고 그 역할을 높이기 위한 사업에서는 일정하게 성과들도 있지만 결함들도 적지 않았다"며 "비록 결함들이 부분적이고 작은 것이라고 하여도 절대로 소홀히 여겨서는 안된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당의 말단 기층조직인 당 세포들을 하나같이 단합되고 전투력 있는 집단으로 만들기 위한 실제적인 방도를 찾아 세포사업에 적극 구현함으로써 전당 강화의 지름길을 더 빨리 재촉하고 사회주의 건설을 힘차게 전진시키자는 여기에 세포비서대회를 크게 소집한 중요한 목적이 있다는 것을 자각하여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김 총비서는 "당 중앙위원회는 동지들이 당 세포를 강화하기 위한 사업을 보다 적극적으로, 책임적으로 해나갈 것을 기대한다"며 "이번 대회에서는 제5차 세포위원장대회 이후 세포비서들의 사업정형을 전반적으로 분석총화하고 현시기 세포사업을 결정적으로 개선강화하는 데서 나서는 과업과 방도들을 토의하게 된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참가자들을 향해 "당원들과 근로자들을 당 대회 결정 관철로 불러일으키고 노동당의 초급정치일꾼다운 풍모를 소유하자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를 진지하게 학습"하라고 주문하고 "성격과 수준이 각이한 세포당원들과 근로자들을 한집안 식솔처럼 굳게 단합시키기 위한 방법론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짚었다.

이날 대회 개막식에 참석한 조용원 당 조직비서는 '당 세포의 전투력과 투쟁력을 더욱 높여 당 제8차대회가 제시한 5개년 계획을 무조건 결사집행하자'라는 보고를 통해 당 세포의 결함들을 구체적으로 언급했다.

그는 △유일적 영도체계를 세우는 사업을 세포사업의 주선으로 틀어쥐고 나가지 못한 문제 △당원들의 당성을 단련하는데 기본을 두고 지도하지 못한 문제 △당 정책 관철의 직접적 전투단위로서의 임무를 수행하지 못한 문제 △반사회주의, 비사회주의와의 투쟁을 강도 높이 진행하지 못한 문제 등을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결함의 원인은 "각급 당 위원회들이 당 세포들에 대한 지도를 실속있게 하지 못하고 당세포비서들의 정치의식과 실무능력이 낮은데 있으며 그로부터 초래되는 후과는 매우 엄중하다"라고 지적했다.

조 비서는 보고에서 "당 세포비서들이 지난 시기 자신들의 사업을 당적 양심을 가지고 심각히 총화하여야 하며 총비서 동지의 크나큰 믿음을 최상의 영예, 인생의 전부로 소중히 간직하고 당 세포 강화에 일심전력하는 유능한 화선 초급정치일꾼이 되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노동신문은 이번 세포비서대회에는 생산현장에서 일하는 모범적인 세포비서들을 기본으로 여러 부문에서 사업하는 당 세포비서들, 중앙과 지방의 일꾼 등 1만 명이 참가했다고 전했다. 신문은 "대회는 계속된다"라며 이날 2일 차 대회 일정이 이어짐을 시사했다.

민대호 기자 mdh50@koreareport.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