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경제 악순환 구조에 빠져…산학협력으로 풀어가겠다"
MB정권 시 불법사찰 관여 의혹…"사실 무근, 성거공학적 냄새"

 

박형준 국민의힘 부산시장 예비후보 Ⓒ박형준 캠프
박형준 국민의힘 부산시장 예비후보 Ⓒ박형준 캠프

4.7 보궐선거는 내년 3월 9일 차기 대선의 전초전 성격을 띤 '미니 대선'이라 할 수 있다. 그만큼 중요한 선거이기에 여야 모두 전력을 다하고 있다. 부산시장의 경우 현재 각종 여론조사에서 여‧야 후보를 막라해 박형준 국민의힘 후보가 큰 격차로 선두를 달리고 있다. 
부산은 보수의 텃밭으로 이번 4월 선거 뿐 아니라 내년 대선과 관련해서도 중요한 지역이다. 막중한 책임을 지고 있는 박형준 후보와 22일 서면 인터뷰를 통해 부산의 청사진에 대한 입장을 들어봤다.
 

- 지난 총선 이후 ‘정치를 안 하겠다’고 밝혔는데 부산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하게 된 특별한 이유가 있다면.

"이번 4·7 서울·부산 보궐선거는 예기치 않은 사건으로 인해 생긴 선거다. 저는 재작년부터 분열된 보수를 하나로 만들기 위해 통합 운동을 계속해왔고, 그 이유는 정권 창출 때문이었다. 이번 선거는 정권 창출을 위해서라도 굉장히 중요한데 확장성이 있고 이길 수 있는 후보가 나가야 된다고 생각해 출마하게 됐다. 그리고 부산 초량에서 태어나 학교는 서울에서 다녔지만, 동아대 교수로 와서 30년 동안 부산에 있었다. 그 과정에서 부산을 위한 비전, 정책 등에 대해 많은 고민과 생각을 했고 이를 통해 부산을 새로운 혁신 도시로 바꾸고자 한다.

- 각종 여론조사에서 여‧야 전체 후보 중 가장 높은 지지율을 보이고 있다.

"부산 시민들이 저를 좋게 평가해 주셔서 감사드린다. 부산에서 많은 정책 관련 활동, 시민운동, 방송 활동을 했었고, '썰전', '강적들'에서 보수진영에 서서 합리적인 모습을 보여 드린 것이 좋게 평가되고 있는 것 같다. 무엇보다 부산 민심이 정권 교체에 대한 열망이 강하다. 정권교체에 도움이 되는 확장성 있는 후보라고 평가해 주시고 있다고 생각한다."

- 최근 여권의 불법사찰 공세가 거세다. 이명박 정권에서 불법사찰이 있었던 것과 관련해 여당에서는 박 후보가 당시 청와대 정무수석이었기 때문에 이 사실을 다 알고 있었던 것 아니냐. 해명을 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에 대한 입장은.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제가 분명히 말씀드렸다. 그 당시에 특별한 특별사찰, 또는 불법사찰의 지시에 관여했거나 또는 그 사실을 알고 있었거나 그런 적이 전혀 없다. 여당이 주장하는 문건들이 정무수석에게 국정원이 대면보고를 한 일이 없다. 그리고 수석실에 일반적인 정보 보고는 봉투로 오는 보고들이 있는데 그러한 보고들에 대해서 제가 불법적인 내용을 인지했거나 불법적인 사찰이라고 생각했던 보고를 받은 적이 없다."

- 최근 공개된 국정원 문건을 보면 당시 박 후보가 맡고 있던 홍보기획관과 정무수석에 보고했다는 내용도 있는데, 이에대해 말한다면.

"그 문건은 2018년에도 나왔던 자료다. 한 언론이 그걸 갖고 계속 보도를 하는 거다. 2017, 2018년은 국정원 민간인 적폐청산 태스크포스(TF)가 만들어지고, 민간인까지 참여해서 데이터베이스(DB)를 청소하듯이 탈탈 털어서 봤다. 그때 나온 자료였다. 그때 실제로 국정원 TF팀이 보고서까지 만들었다. 그 보고서를 봐도 해당 건에 관해서 특별한 문제가 없다. 저를 고발하는 내용도 없었고 검찰이 관련 조사하면서 참고인 조사도 한 적이 없다.  이 사안을 무리하게 저에게 연루시키려고 하는 것은 온당치도 않고 또 선거를 바로 앞둔 이 시점에 그렇게 한다는 것은 상당히 선거공학적인 냄새가 짙다."

- 부산시의 현안 중 가장 시급하고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일자리’ 문제다. 특히 부산의 청년 인구는 매년 1만 명씩 감소하고 있다. 일자리를 찾아 수도권으로 떠나기 때문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산학협력을 통해 기업과 대학을 이어주는 정책이 필요하다. 또 가덕도 신공항을 단순 여객공항뿐 아니라 관문공항이면서 국제물류허브공항으로 만들어 부산과 남부권의 경제 발전의 교두보가 되도록 해야 한다. 특히 현 정부의 부동산 정책 실패로 부산의 집값도 폭등해 청년들과 신혼부부들이 ‘영끌’해도 집을 살 수 없는 지경이다. 주거문제 해결을 위한 대책도 절실하다.”

- 1호 공약인 어반루프의 실효성에 대해 의구심이 적지 않다. 실제 2025년에 공사에 돌입할 수 있는가. 

"혁신적 교통수단인 어반루프 '15분도시' 조성 공약은 가덕 신공항과 도심을 연계하는 부산형 스마트 교통체계 구축과 어반루프 캠퍼스 조성을 통한 인재양성과 산학 협력을 통한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것이다. 2025년에 하든 2026년에 하든 가덕신공항 개항과 2030 엑스포 개막에 맞춰서 어반루프 도입하겠다. 기술적으로 문제가 크게 없고, 일부에서 돈이 너무 많이 드는 것 아니냐고 하는데 사실은 돈이 훨씬 덜 든다. 고속철도 놓는것에 비해서 절반 이하도 안 든다."

- 가덕신공항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서는 야당보다 여당시장이 필요하다는 주장에 대해.

"가덕신공항 특별법 통과는 잘된 일이다. 여야가 힘을 합쳐서 했다. 가덕신공항을 특정 정당의 정치적 성과물로 만들기보다는 제대로 될 수 있게 어떻게 만드는 것이 바람직한가하는 것이 중요하다. 야당 시장이 되면 정권 의지가 약해지는 것 아니냐고 하지만, 그런 당은 정권 재창출 못한다. 특별법 통과 이후 1년이 중요하다. 그 1년간 여당 입장에서 속도있게 추진해야 한다."

- 국민의힘에서 한일해저터널을 주요 공약으로 내놨다. 오래전부터 우리 사회에서 논의됐던 사안인데 여당의 가덕도신공항을 의식해 무리수를 두었다는 지적이 있다. 

"한일해저터널과 관련해서는 한일관계의 벽을 넘어서야 하고, 그것에 대한 국민적 동의의 얻는게 선행돼야 한다. 그래서 공론화하자는 것이다. 일본의 대륙 진출에 기회를 준다거나 우리 경제가 일본에 빨려들어간다는 부정적 이야기들이 다 걸러진다고 본다. 지금까지 4번 정도의 큰 용역이 있었는데 그 결과를 보면 한일해저터널의 경제적 효과에 대해서는 부정적으로 볼 이유 없다. 전문가와 시민이 참여해서 충분한 숙의를 해보면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게 될 것이다.

- 당선 이후 임기 1년 동안 완수해야 할 공약이 있다면.

"부산에 '변화의 시작, 새로운 바람이 불어온다'는 것을 시민들께 보이고 싶다. 30년간 부산과 서울을 오가며 자연스럽게 부산의 경제가 악순환의 구조에 빠진 것을 알게 됐다. 보궐선거 이후 1년의 기간 동안 악순환의 고리를 끊어야 한다. 이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 많은 생각을 했고, 그 결과 산학협력이 이 문제를 해결할 방법임을 알게 됐다. 새로운 대기업을 유치하고 글로벌 투자 유치를 강화해 이 모든 것들이 모아지는 산학협력 시스템이 구축되는 기간으로 삼을 생각이다."

- 지방대가 죽어가는 상황이다. 지역대학 교수로서 대책을 갖고 있나.

"저의 1번 공약이 산학협력이다. 대학이 죽으면 지역경제가 살아날 수가 없다. 인구도 줄고 수도권 대학과 지방대학의 격차가 커지는 상황에서는 대학이 각자도생해서는 살 수 없다. 부산지역 24개 대학을 전부 산학협력 틀 안으로 끌고 들어와서 ‘부산에서 대학에 들어가면 취업 기회 열린다’는 인식 심어줘야 한다. 취업지향적으로 대학생활하고 그걸 통해서 인재로 클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줘야 한다. 그래서 요즈마그룹 등 펀드와 함께 소규모 창업단지가 아닌, 스타트업 플랫폼을 만드려고 한다. 주거, 여가, 직장을 모두 함께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올해 한해 포석을 두고 모든 대학과 협력해서 5년 내 산학협력 모범도시로 만들어보겠다"

김태훈 기자 thk@koreareport.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