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선관계 추동·공동 관심사 의견 교환"
외무성 부상, 주북 중국·러시아 대사 각각 면담

리룡남 중국 주재 북한대사가 지난 5일 우장하오 중국 외교부 부장조리를 만났다고 북한 외무성이 7일 밝혔다.

외무성은 이날 "쌍방은 두 당, 두 나라 수뇌분들의 숭고한 의도를 받들어 전통적인 조중(북중) 친선관계를 힘있게 추동할 데 대해서와 공동의 관심사로 되는 문제들에 대한 깊이 있는 의견을 교환했다"라고 전했다.

또 "앞으로 전략전술적협동을 계속 강화하기로 했다"라고 덧붙였다.

리룡남 대사는 앞서 지난달 28일 양제츠 중국 공산당 외교담당 정치국원과도 만나 공동 관심사에 관해 의견을 나눈 바 있다.

외무성은 또 박명호 외무성 부상이 5일 리진쥔 주북 중국대사를, 임천일 외무성 부상이 같은 날 알렉산드르 마체고라 주북 러시아 대사를 만났다고 밝혔다.

이들은 각각 북중과 북러의 친선관계 발전과 공동의 관심사에 대해 깊이 있는 의견을 교환하고 "앞으로 호상 긴밀히 협조하기로 했다"라고 외무성은 전했다.

북한은 중국, 러시아 등 사회주의권 우방국들과 우호협력 관계를 다져왔는데 특히 최근 고위급 외교 접촉이 빈번해 눈길을 끈다.

중국과 러시아는 지난달 29일 대북 제재를 일부 완화해야 한다는 내용의 결의안 초안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 제출한 것으로 전해진다.

또 우리 정보당국은 코로나19로 2년 가까이 끊겼던 단둥-신의주 구간 열차 운행이 이달 중 재개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김태훈 기자 thk@koreareport.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