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 한강하구 중립지역에서 열린 '2021 평화의 물길 열기 염하수로 항행' 행사에서 이인영 통일부 장관(사진 오른쪽 세번째)과 정하영 김포시장(오른쪽 네번째)를 비롯한 주요 참석자들이 항행 선박에 올라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김포시 제공)
김포 한강하구 중립지역에서 열린 '2021 평화의 물길 열기 염하수로 항행' 행사에서 이인영 통일부 장관(사진 오른쪽 세번째)과 정하영 김포시장(오른쪽 네번째)를 비롯한 주요 참석자들이 항행 선박에 올라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김포시 제공)

 

정부가 한강하구 지역을 통한 남북협력을 모색하고 있다. 한강하구 습지에 대한 생태조사 보고서도 곧 공개될 예정이다.

통일부는 전날인 13일 김포시와 공동으로 김포 한강하구 중립지역 '2021 평화의 물길열기 염하수로 항행' 행사를 주최했다. 행사엔 이인영 통일부 장관도 참석했다.

이어 14일 통일부는 인천광역시와 공동으로 강화 망향(望鄕)배 시범 운항행사를 주최한다. 실향민들의 고향에 대한 그리움과 이산의 아픔을 달래고, 앞으로 한강하구에 정전협정에서 보장된 자유로운 민간항행이 이루어질 바라며 기획된 행사다.

한강하구 지역은 자연적으로 바닷물이 유입되고, 장기간 인간의 간섭 없이 보존돼 생물다양성이 뛰어난 세계적인 '하천-해양 생태구간'(Eco-belt)의 가치를 지닌다. 다만 지리적으로 남북 접경지대에 위치해 접근과 조사가 어려웠다.

남북은 지난 2018년 '9·19 군사분야 합의서'에 따라 정전협정 체결 이후 65년 만에 최초로 한강하구 공동이용수역에 대한 공동수로조사를 실시했다.

다음 해인 2019년엔 한강하구 중립수역까지 항행을 추진하려 했지만 같은 해 2월 하노이 북미정상회담 결렬로 남북관계가 경색되며 답보 상태를 지속했다.

작년 11월 통일부는 한강하구 우리측 지역 습지에 대한 생태조사를 개시했다.

당시 정부는 남북 공동수로조사 결과 한강하구 생태·환경 등에 대한 보다 종합적이고 심층적인 조사의 필요성이 제기됐다며 향후 남북 공동의 추가조사를 대비한 기초자료 수집 차원에서 조사를 실시한다고 설명했다.

환경부 산하기관인 국립생태원이 우리측 하천구역인 보구곶~한강상류부(만우리) 일대 약 80㎢의 4개 구역 습지를 조사했다. 통일부 관계자는 이달 말이나 내달 초 조사보고서가 공개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 장관은 전날 행사에서 "한강하구는 말 그대로 공동구역, 중립수역으로서의 가능성을 갖고 대북제재의 유연한 적용을 모색하는 등 남북 협력을 구상해 나가는 데 있어 새로운 접근과 창의성을 자극하는 열린 가능성의 공간"이라면서 북한의 호응을 촉구했다.

그는 또 최근 남북통신연락선이 복원된 점 등을 거론하며 그동안 남북이 합의한 사항을 이행할 수 있는 "여러 분야 회담이 열리고 가능하다면 고위급 회담으로 나아가 남북관계가 본격적으로 개선될 수 있는 전기가 마련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박상룡 기자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