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국민의힘 게이트"…이낙연측 "설계자 이재명도 책임" 직격
野 "몸통은 이재명"…'당 부담될라' 곽상도 출당 요구도

곽상도 국민의힘 의원
곽상도 국민의힘 의원

이재명 경기지사의 성남시장 재임 시절 대장동 개발 사업 특혜 의혹이 정치권 전반으로 번지고 있다.

국민의힘 곽상도 의원의 아들이 대장동 사업에 참여한 화천대유에서 근무한 뒤 50억원의 퇴직금을 수령한 것으로 드러나면서 불똥이 다시 국민의힘 쪽으로 튀는 등 전선이 전방위로 확산하고 있다.

곽 의원은 "거꾸로 이야기하면 이 지사가 그런 돈을 벌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준 것 아니냐"며 특검을 해야 한다는 입장을 견지했다.

그동안 수세에 몰렸던 이 지사 측은 이를 발판으로 대대적인 역공에 나섰고, 국민의힘은 특검으로 모든 의혹의 진상을 규명하자며 되치기를 시도했다.

다만 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 측은 이 지사 책임론을 거론하며 검경 수사에 협조할 것을 요구하는 등 송영길 당 지도부와 현격한 입장차를 드러냈다.

이 지사는 이날 페이스북에서 "50억원은 원유철 의원의 고문료처럼, 박근혜 정부와 국힘이 성남시 공공개발을 저지해 준 대가성 뇌물의 일부로 의심된다"며 "지금 나오는 국민의힘 관련자는 빙산의 일각일 것"이라고 밝혔다.

이재명 캠프의 대장동TF 단장인 김병욱 의원은 기자회견을 열고 퇴직금 50억원에 대해 "수사기관은 제3자뇌물죄가 아닌지 수사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지사 측은 그러나 야당의 특검·국정조사 요구에는 정치 공세에 불과하다며 선을 그었다. 대신 검찰과 공수처 수사를 하면 된다는 입장이다.

송영길 대표도 국민의힘의 특검 요구와 관련, "지금까지 13차례 특검 있었지만 단 한번도 검찰 조사 없이 특검으로 바로 간 경우는 없다"면서 "국힘은 검찰조사에 협력해서 실체를 밝혀달라"고 말했다.

그러나 이낙연 전 대표 측은 "이(대장동) 사업의 인허가권자이고, 사업의 설계자를 자처한 만큼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하다"고 이 지사를 직격하고 나서 당내 파열음을 낳았다.

캠프 대변인인 이병훈 의원은 "관련자들은 정쟁이 아닌 검경 수사를 통해 진상을 밝히는데 협조해야 한다"며 "대장동 개발사업은 부동산 개발 인허가, 시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민관합작의 총체적 개발비리로 드러나고 있다"고 주장했다.

국민의힘은 '대장동 의혹'의 몸통은 여전히 이 지사라며 특검과 국정조사 도입을 한층 더 압박했다.

당 핵심 관계자는 "화천대유라는 민간 업체를 엄청나게 배 불려주는 이상한 구조를 만들고 인허가한 사람이 이 지사고 그게 이 사건의 본질"이라며 "곽 의원 문제도 나왔으니 더더욱 특검을 도입해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말했다.

곽 의원의 아들 병채 씨는 별도 입장문을 내고 "원천징수 후 28억원을 2021년 4월 30일경 제 계좌로 받았다"고 '퇴직금 50억원' 수령을 인정했다.

이에대해 화천대유 측은 26일 입장문을 내고 "곽씨는 2015년 6월 입사해 보상팀에서 근무하다가 2021년 3월 퇴사했다"며 "화천대유는 7년간 근무하고 퇴직한 곽씨에게 퇴직금 등으로 약 50억 상당을 지급했다"고 설명했다.

화천대유는 "다른 일반 회사와 달리 대다수 부동산개발회사는 임직원들에게 평소에는 기본급 위주, 개발사업의 성공적 수행시 고액의 성과급 지급에 따른 임금보상체계를 운영하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곽씨의 경우 퇴직당시까지 지급이 지연됐던 대장동 개발사업의 성공에 따른 성과급 지급의 보상도 함께 이루어진 것이고, 퇴직금 산정도 평소 기본급 위주로 받아왔던 임금만을 기준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대장동 개발사업의 성공에 따른 성과급도 포함되게 됐다"고 주장했다.

화천대유는 "곽씨의 경우 7년간 화천대유에서 근무하면서 격무에 시달리면서 얻게 된 질병도 하나의 퇴직사유가 되었다"며 "퇴직 당시 지급받은 금액에는 질병에 대한 퇴직 위로금의 성격으로 당시 회사 이사회의 결의를 통해 승인, 지급된 금액도 포함돼있다"고 주장했다.

국민의힘 지도부는 방미 중인 이준석 대표 지시에 따라 이날 오후 긴급 최고위를 열어 곽 의원에 대한 거취 문제를 논의할 예정이다. 지도부가 곽 의원에 대한 제명 등 중징계를 결단할 수 있단 관측이 나온다.

청년 세대에 박탈감을 줄 수 있는 이슈인 만큼 대선을 앞두고 당에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단 우려에서다.

대권주자인 유승민 원희룡 후보 등은 곽 의원에 대한 제명·출당 조치를 요구했다.

김태훈 기자 thk@koreareport.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