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북한에 "물이 많아 강폭은 넓어지고 순풍에 배는 돛을 올렸다"
한미일 대북대표 3자협의 앞두고 결속

리진쥔 주북한 중국대사. (주북한 중국대사관 홈페이지 갈무리) © News1
리진쥔 주북한 중국대사. (주북한 중국대사관 홈페이지 갈무리) © News1

북한과 중국의 주재 대사들이 각기 집권당 기관지에 기고문을 내며 결속을 다졌다. 북한 문제 관련 한미, 한미일 3자 협의가 진행되는 것과 맞물려 외교적 '기싸움'이 진행되는 모양새다.

리진쥔 북한 주재 중국대사는 21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방북 2주년을 맞아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 기고문을 통해 북중 친선을 계승하고 발전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리 대사는 "중조(북중) 외교관계 설정 70돌이 되는 중요한 시기에 두 당, 두 나라 최고영도자들 사이의 역사적인 호상 방문이 실현되었다"면서 "전통적인 중조 친선은 민족적 독립을 쟁취하기 위한 투쟁의 불길을 헤쳐왔으며 정의로운 항미원조의 전화 속에서 더욱 굳건해졌다"라고 말했다.

이어 "전통적인 중조 친선을 계승 발전시켜나가는 것은 쌍방의 공동 이익에 부합되며 쌍방의 공동의 전략적 선택"이라며 중국 공산당 창건 100주년이 되는 올해, 북중 친선을 발전시키려는 중국의 '초심'은 굳건해졌다고 전했다.

또 "지금 중조관계는 역사의 새로운 출발점에 서있다"면서 "전통적인 중조 친선을 계승 발전시켜나가는 것은 중국당과 정부의 확고부동한 방침"이라고 재차 짚었다.

특히 그는 중국은 북한과 함께 "당과 국가건설 분야에서의 경험을 교류하고 호상 참고하며 교육, 문화, 보건, 농업, 관광을 비롯한 여러 분야의 교류와 청년들 사이의 왕래, 지방들 사이의 협조를 부단히 확대 발전"시키겠다는 계획을 밝히기도 했다.

리 대사는 "물이 많아 강폭은 넓어지고 순풍에 배는 돛을 올렸다"면서 북중 관계가 새로운 출발점에 섰다는 걸 재차 상기하고 북중 친선의 미래를 공동으로 개척해 나가자고 제안했다.

리룡남 중국주재 북한대사(왼쪽)와 왕이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 (중국 외교부) © 뉴스1
리룡남 중국주재 북한대사(왼쪽)와 왕이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 (중국 외교부) © 뉴스1

리룡남 주중 북한대서 역시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 기고문을 통해 북중 결속을 다졌다.

리 대사는 기고문에서 중국 공산당 창당 100주년을 축하하며 "북·중 관계는 단순히 국경을 마주한 지리적 조건 때문에 만들어 진 것만은 아니다"라며 "고난을 이겨낸 혁명 투쟁 과정에서 흘린 피로 만들어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북중관계를 "진정한 동지적 전략 협력 관계"라며 "양당, 양국이 더 긴밀히 단결하고, 전략협력 관계를 부단히 강화 발전시켜야 적대세력의 악랄한 도전을 분쇄하고 음모를 막을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이날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 들어 첫 한미일 대북대표 3자협의가 개최되는 가운데 북한과 중국이 이 같은 결속 행보에 나선 점이 특히 주목된다.

특히 리 대사는 지난해 시 주석의 방북 기념일에는 기고 등 별도의 행보를 보이지 않았는데 이번 기고를 통해 중국의 '초심'을 언급한 것은 다소 이례적이라는 평가도 나온다.

미국의 조 바이든 행정부 출범 후 북중 밀착이 심화되면서 최근 신압록강대교의 개통이나 북중 교류 재개 가능성도 제기된 바 있는데, 중국의 이번 행보는 이 같은 '설'이 곧 구체화될 것을 시사하는 행보로도 읽힌다.

김태훈 기자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