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강체제 구축한 윤석열, 잠행 길어지면서 국민의힘 내부 "만약 중도사퇴하면?"
尹영입과 경선 흥행 '투트랙' 신경써야…"결정적 한방 아니면 쉽게 안 무너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2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남가좌1동주민센터에 마련된 사전투표소에서 투표를 하는 모습.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2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남가좌1동주민센터에 마련된 사전투표소에서 투표를 하는 모습.

"윤석열의 가장 큰 힘은 '침묵'이다."

홍형식 한길리서치 소장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대선후보로서의 가장 큰 경쟁력 중 하나를 '말이 적다'는 것을 꼽았다. 정치권은 물론, 각 분야에서 윤 전 총장에 접근하고 질문을 던져도 윤 전 총장은  별반 대응하지 않는다.

홍 소장은 정치인, 특히 대권주자의 경우 말 한마디 한마디가 메시지가 되고 파장을 일으킬 수 있는데 윤 전 총장은 비교적 말이 적어 갖은 억측과 구설수를 없애고 그에 대한 기대를 높인다고 평가한다.  

내년 3월 대선을 앞두고 각종 여론조사 결과 윤 전 총장은 야권의 부동의 1위 후보로 지지율을 유지하고 있다. 이는 야권 1위 정당인 국민의힘에게는 '양날의 칼'이 되고 있다.

만일 윤 전 총장이 국민의힘에 입당하거나 연대를 할 경우 천군만마를 얻게 되지만, 그가 제3지대에서 신당의 깃발을 들 경우 자칫 국민의힘이 와해될 수도 있다. 

국민의힘은 윤 전 총장에게 지속적으로 러브콜을 보내고 있지만 윤 전 총장은 일체 대응하지 않고 있다. 다만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윤 전 총장이 국민의힘에 입당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잘라말했을 뿐이다.

새 원내지도부 선출과 전당대회를 앞둔 국민의힘의 후보들은 대체적으로 윤 전 총장의 영입을 '성공'시키겠다는 것을 공약의 우선순위로 두는 모습이다.

반면 당 일각에서는 우려 섞인 목소리도 나온다. '그러다 윤 전 총장이 중도사퇴라도 하면 어떻게 할 것인가'가 요지로 '플랜B'도 구상해야 한다는 주장인데, 이에 대한 당 안팎의 시각은 엇갈리고 있다.

25일 정치권에 따르면 국민의힘은 정권교체를 위해 윤 전 총장 영입을 필승 카드로 여기는 분위기다. 당 소속 대선 주자 중 충분한 지지를 받는 사람이 없는데다 대선이 가까워져 오더라도 극적인 반전을 이뤄낼 것이라고 전망하는 이도 많지 않다는 이유에서다.

결국 여권의 이재명 지사와 2강 체제를 구축한 윤 전 총장을 영입해 대선 후보로 만들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지도부 선거에 나선 이들도 앞다퉈 핵심공약으로 윤 전 총장 영입을 내걸었다.

오는 30일 열리는 원내대표 선거에 나선 4선의 김기현·권성동 의원은 개인적 친분을 바탕으로 윤 전 총장 '마케팅'을 펴고 있다. 권 의원은 검사 시절 같은 지청에서 근무한 인연 등으로, 김 의원은 서울법대 선후배 관계를 내세우며 당선되면 윤 전 총장을 영입하겠다고 공언했다.

후보군 중 처음으로 당 대표 출마를 공식화한 조해진 의원도 윤 전 총장과 서울법대 동문임을 내세우며 영입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후보군에 속한 다른 인물들도 이들과 별반 다르지 않다. 정권교체를 위해 보수야권 대통합이 이뤄져야 한다는 명분으로 '윤석열 영입'을 강조하고 있다.

이와 달리 윤 전 총장이 지난달 4일 검찰총장에서 내려온 후 두달 가까이 별다른 행보를 보이지 않자 당내에서는 섣부른 '기대'에 대한 경계도 감지되는 분위기다.

윤 전 총장이 대권 도전을 공식화한 후 여권의 공격에 지지율이 빠지거나 중도사퇴할 경우 어떤 대안을 가졌느냐는 반문이다. 윤 전 총장과 직접 비교는 어렵지만 고건 전 국무총리나 반기문 전 UN사무총장의 사례를 반면교사 삼아야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민주당이 전략적으로 움직일 가능성도 제기된다. 윤 전 총장이 대선판에 오르고 보수야권 단일 후보로 확정된 후 민주당의 총공세는 자명하다. 이때 만약에라도 결정적 한방이 드러나 윤 전 총장이 중도 사퇴하면 보수야권에 상당한 타격이 불가피하다. 더 큰 효과를 위해 민주당이 '당장' 보다 '추후'를 기약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한 국민의힘 의원은 "윤 전 총장 개인은 몰라도 가족 등까지 범위를 넓히면 상대방의 무차별적인 공격을 견뎌내기는 쉽지 않다"며 "정치를 십수년 이상 한 사람들이 대권을 잡는 이유 중 하나도 이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맷집'이 세다는 윤 전 총장은 차치하더라도 가족이 겪는 고통이 극심할 경우 결단을 내릴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것이다.

또 다른 의원은 "윤 전 총장에게만 모든 포커스가 쏠려 있는 것이 솔직히 우려스럽다"며 "배척할 필요도 없지만 맹목적인 윤석열 바라기는 지양하고, 아직 확정된 것은 아무것도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우리만의 준비를 해야 한다. 어차피 대선을 앞두고 보수야권 단일후보가 나오지 않겠냐"고 말했다.

'플랜B'가 크게 필요하지 않다는 반론도 있다. 윤 전 총장이 국민의힘에 입당해 야권 단일 후보로 선출되면 여권의 공세를 국민의힘을 중심으로 보수 야권 전체가 방어한다는 논리다.

또 김종인 전 위원장의 말대로 윤 전 총장이 시대정신인 '공정'을 완전하게 선점한 상황이라면 웬만한 공격에는 지지도가 흔들리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한 정치평론가는 "지난 보궐선거에서 민주당이 10년전 제기된 오세훈 후보의 내곡동 땅 사건을 들고나왔지만 효과를 전혀 못보지 않았느냐"며 "윤 전 총장에 대한 공세가 효과를 보려면 완전히 새로우면서 파급력이 있어야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게 아니라 기존의 의혹을 공세의 수단으로 삼는다면 야권 전선의 방어막을 뚫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며 "그런 상황이라면 윤 전 총장을 중심으로 똘똘 뭉치면서 결국 대선까지 유리하게 상황을 끌고 갈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박상룡 기자 psr21@koreareport.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