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4·3특별법 전부개정 의미 강조…"21대 국회 가장 큰 성과"
위령비에 동백꽃 헌화·분향…사상 첫 국방부 장관·경찰청장 참석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오전 제주 4·3 평화교육센터에서 제73주년 제주 4·3 희생자 추념사를 하고 있다(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오전 제주 4·3 평화교육센터에서 제73주년 제주 4·3 희생자 추념사를 하고 있다(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3일 오전 10시 제주 4·3평화교육센터에서 개최된 제73주년 4·3희생자 추념식에 참석했다.

추념식 후에는 4·3평화공원 위령제단에 동백꽃을 헌화 및 분향했고, 4·3특별법 개정의 의미를 되새기는 서명식을 진행했다.

문 대통령이 4·3 희생자 추념식에 참석한 것은 2018년과 2020년에 이어 취임 후 세 번째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이 2년 연속 추념식에 참석한 것은 지난 2월 유가족 및 제주도민의 오랜 여망을 담은 제주 4·3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이 통과된 역사적 의의를 되새기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추념식에는 사상 최초로 국방부 장관과 경찰청장이 참석했다. 군경 최고 책임자가 정부에서 주관하는 공식 추념식에 참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청와대는 "두 사람의 참석은 공권력 집행기관의 책임자로서 4·3의 아픈 역사를 되돌아보는 동시에, 문재인 정부 국정과제인 '국민 눈높이에 맞는 과거사 문제 해결'을 향한 의지"라고 평가했다.

그동안 4·3 추념식에서는 타이틀을 별도로 정하지 않은 반면 이번에는 ‘제주의 봄'이 한층 무르익었다는 의미에서 '돔박꼿이 활짝 피엇수다'로 타이틀을 정했다. 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는 '돔박꽃이 활짝 피엇수다' 글귀가 새겨진 흰색 마스크 착용했다.

추념식 현장에는 좌석 사이에 동백꽃(돔박꼿) 다발을 의자 위에 올려놓아 '참석하지 못한 4·3 희생자 영령을 추모하고 유족을 위로한다'는 의미를 담았다.

문 대통령은 추념사를 통해 "이번 4·3 특별법의 개정 역시 4·3을 역사의 제자리에 바로 세우기 위해 모든 산 자들이 서로 손을 잡았기에 할 수 있었다"라며 "국회도 여야 없이 힘을 모았다. 4·3 특별법 개정이 여야 합의로 이뤄진 것은 21대 국회의 가장 큰 성과 중 하나로 평가받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번 특별법 개정으로 1948년과 1949년 당시 군법회의로 수형인이 되었던 2530분이 일괄 재심으로 명예를 회복할 길이 열렸다"라며 "정부는 한 분 한 분의 진실규명과 명예회복, 배상과 보상을 통해 국가폭력에 빼앗긴 것들을 조금이나마 돌려드리는 것으로 국가의 책임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제73주년 4·3 희생자 추념식은 오전 10시 제주도 전역에 1분간 울린 묵념 사이렌으로 시작됐다.

신영일 아나운서와 제주 출신 조수빈 아나운서의 사회로 진행된 추념식에서 개식 영상으로 제주 흥산초등학교 학생들이 부르는 창작곡 '동백이 되어 다시 만나리'에 맞춰 4·3사건 당시 수많은 도민들이 희생당한 학살터였던 관광지들이 소개됐다.

묵념사는 제주 출신 김수열 시인이 집필한 '우리의 4·3이 따뜻한 봄으로 기억되는 그날까지'라는 제목의 추모글을 오임종 제주4·3유족회장이 낭독했다.

'산 자와 죽은 자가 한 공간에서 만나는 애도의 시간'을 상징적으로 표현한 추모영상에 이어 현재 제주4·3연구소장을 맡고 있는 제주 출신 허영선 작가의 글 '당신은 설워할 봄이라도 있었겠지만'을 제주 출신 배우 고두심씨가 낭송했다.

이어 4·3사건 당시 부모와 오빠를 잃은 손민규 여사(87)의 사연을 외손녀 고가형(17)양이 소개했다. 손 여사의 오빠는 군사재판을 받고 복역 중 행방불명됐는데, 지난 16일 제주지방법원에서 열린 재심에서 무죄 판결을 받았다.

추모 공연에서는 가수 '스윗소로우'가 가수 송창식의 원곡인 '푸르른 날'을 불렀다. 노래가 흐르는 동안 제주 4·3사건 희생자 1먼4000여 명의 이름이 다양한 모양의 동백꽃과 함께 배경을 이룬다.

문 대통령은 추념식이 끝난 후 손 여사에게 다가가 손을 잡으며 위로를 전했다.

이어 문 대통령 부부는 4·3평화공원 위령제단으로 이동해 국방부 의장대의 지원을 받으며 4·3 영령을 추모하는 국화꽃과 제주 4·3을 상징하는 동백꽃을 헌화 및 분향했다. 문 대통령 부부가 헌화·분향하는 동안 싱어송라이터 하림씨가 하모니카를 연주하고 제주동중 1학년 이하은양이 '제주의 봄'을 불렀다.

이후 위패봉안관으로 이동해 4·3특별법 개정의 의미를 되새기는 서명식을 진행했다. 4·3특별법은 2000년 제정돼 7차에 걸쳐 개정됐으며, 문 대통령은 그동안의 모든 법률과 시행령을 묶어 만든 책자에 서명했다.

서명식 행사에는 오임종 제주4·3유족회장, 양조훈 제주4·3평화재단 이사장, 서욱 국방부 장관, 박범계 법무부 장관,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 김창룡 경찰청장, 정근식 진실화해위원회 위원장,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 등이 참석했다.

박상룡 기자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