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박영선 시대전환·열린민주당과 범여권 단일화 진행
국민의힘, 4일 서울시장 후보 선출…안철수와 최종 단일화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왼쪽),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왼쪽),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4·7 서울시장 보궐선거 승패의 최대 변수가 될 '후보 단일화'를 놓고 여야가 막판 국면에 진입하고 있다. 

범여권 단일화 로드맵은 1일 민주당이 서울시장 최종 후보로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후보를 선출하면서 선명해지고 있다

여권 관계자에 따르면, 민주당과 시대전환은 이르면 2일 박영선 민주당 후보와 조정훈 시대전환 후보의 단일화를 위한 합의문을 공식 발표하고 그 방식 등을 밝힌다. 양당은 전날 실무협의를 거쳐 단일화에 사실상 합의했다. TV토론에 이어 여론조사 등을 통해 공직자 사퇴 시한(8일) 내에 단일화 결과를 발표할 방침이다. 

현재 흐름으로는 박영선 후보의 우세가 확실시된다. 박 후보는 당내 경선에서 대중적 인지도를 기반으로 70%에 육박하는 표심 몰이에 성공하며 우상호 후보를 눌렀다. 조정훈 후보는 "단일화 결론은 좀 더 빨리 날 수 있다. 8일 안에 정책적인 비전으로 승부를 보겠다"고 밝혔다. 

다만 김진애 열린민주당 후보 측은 아직 민주당과 단일화 일정과 방식 등 구체적인 내용을 합의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후보는 민주당과 협상이 여의치 않을 경우 의원직을 내려놓는다고 하더라도 경선을 완주할 계획이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야권은 제3지대 단일 후보를 정한 뒤 4일 국민의힘 후보 확정을 계기로 양측간 최종 단일화 경선을 실시하기로 했다.

전날 안철수·금태섭 후보가 맞붙은 '제3지대' 경선 결과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가 후보로 선출되면서 1차 관문은 넘었다.

같은 날 국민의힘은 오신환·오세훈·나경원·조은희 예비후보(기호순)의 마지막 토론회를 진행했다. 국민의힘은 이날부터 3일까지 이틀간 여론조사를 실시해 4일 최종 후보를 확정한다. 국민의힘 안팎에서는 오세훈·나경원 간 양자대결이 될 것이

국민의힘 후보가 선출되는 4일 이후에는 보수야권 단일화를 위한 안 후보 측과 국민의힘 간 본격적인 논의가 시작될 예정이다.

이미 국민의힘과 국민의당은 신경전에다 힘겨루기를 하고 있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전날 안 후보가 제3지대 단일후보로 선출된 뒤 "단일화는 서로 의견이 맞아야 하는 것"이라며 "한쪽에서 일방적으로 주장한다고 될 수가 없다"고 안 후보를 겨냥했다.

이에 안 후보는 "원만하고 아름다운 단일화를 이루는 것이 필수"라며 "최종 결선에 나서는 후보와 정당은 단일화 과정에서 정권교체를 바라는 국민의 뜨거운 열망에 찬물을 끼얹는 그 어떤 행동도 조심해야 한다"며 국민의힘을 정조준했다.

이처럼 양당이 날카롭게 대립하는 이면에는 서울시장 후보를 대상으로 한 가상대결 여론조사결과 야권 단일후보가 민주당 후보에 우세한 것으로 나타나는 것과 무관하지 않다. 

안철수 대표 입장에선 야권 후보 단일화에서 승이하면 4.7 재보선과 무관하게 선거 이후 진행될 정계개편에서 주도권을 쥘 수도 있다. 반대로 최종 단일화 과정에서 패하면 국민의당은 존폐의 위기에 몰릴 수 있다.

국민의힘 입장에서도 단일화 승패에 따라 당의 운명이 달라질 수 있다. 승리하면 차기 대선으로 가는 국면의에서 정계개편을 주도할 수 있지만, 패하면 말 그대로 정계개편의 회오리에 휘말릴 수 있다.

4.7 재보선을 앞두고 긴박하게 진행되는 여야 후보 단일화에서 범야권의 추이가 더 주목받는 이유다.

박상룡 기자 psr21@koreareport.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