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前 국장 압수수색·조사…전담 수사팀 확대 편성
옵티머스 고문단도 수사망에…이헌재·양호 등 소환 관측

13일 오전 서울 강남구 옵티머스자산운용 사무실의 문이 닫혀있다.
13일 오전 서울 강남구 옵티머스자산운용 사무실의 문이 닫혀있다.

1조원대의 '옵티머스자산운용 펀드 사기' 사건에서 불거진 정·관계 로비 의혹 수사에 검찰이 속도를 내고 있다. 전담 수사팀을 강화하는 한편, 금융권을 첫 표적으로 삼았다.

법무부가 파견을 승인한 '특수통' 검사 5명을 포함해 서울중앙지검의 반부패수사부·범죄수익환수부 검사 9명, 내부 충원 4명 등 모두 18명으로 수사팀을 꾸리기로 했다. 이는 검찰이 옵티머스의 금융권 로비 의혹을 밝히는 데 화력을 집중할 것을 예고하는 대목이다. 

문재인 대통령도 이날 청와대 내부 회의에서 "검찰의 엄정한 수사에 어느 것도 성역이 될 수 없다"며 검찰 수사에 힘을 실어줬다. 

로비 수사의 첫 표적으로 금융권을 겨냥했다. 옵티머스는 2018년까지 자본금 부족 문제를 겪을 정도로 부실했음에도, 2900명으로부터 1조2000억원을 끌어모아 각종 불법거래를 저질렀다. 하지만 지난 6월 환매중단 사태가 발생할 때까지 별다른 제재를 받지 않았다. 

이 때문에 각종 검사와 사업 승인, 펀드 설정과 운용 과정에서 금융당국의 특혜와 관계 금융사들의 편의를 받은 게 아니냐는 의혹을 낳고 있다. 

14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경제범죄형사부(주민철 부장검사)는 전날 윤모 전 금감원 국장의 주거지를 압수수색한 데 이어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조사했다. 

윤 전 국장은 김재현 옵티머스 대표에게 하나은행을 비롯한 금융계 인사들을 연결해주는 대가로 수천만 원의 뒷돈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윤 전 국장의 구체적인 역할이 확인되면 금융권 로비 수사에는 가속도가 붙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종적을 감춘 정영제 전 옵티머스대체투자 대표도 금융권 로비의 핵심 연결고리 중 1명으로 지목되고 있다. 검찰은 정 대표가 2019년 초 옵티머스 펀드 판매사인 NH투자증권을 상대로 로비를 벌였다는 옵티머스 관계자의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5000억원 규모인 옵티머스 펀드 수탁고(설정액) 가운데 80% 이상이 NH투자증권을 통해 모집됐다.

정 대표는 옵티머스가 2017년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으로부터 방송통신발전기금 등 700억원대의 투자를 끌어내는 과정에서도 핵심 역할을 맡았다는 의혹을 받는다.

검찰은 정 대표가 전파진흥원 기금운용 담당자에게 금품을 제공했다는 관련자 진술을 받아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정 대표에 대한 출국금지 조치를 내리고 신병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옵티머스에 인수합병(M&A)된 해덕파워웨이에 감사로 참여한 금감원 출신 인사 A씨는 또 다른 금융권 로비 창구로 거론된다.

대형 법무법인의 전문위원으로 옵티머스와 자문계약을 맺기도 한 A씨는 지난 5월 옵티머스의 부실을 검사하는 금감원 국장과 팀장에게 전화를 걸어 "잘 굴러가는 회사였다. 따뜻한 마음으로 봐 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인사는 김 대표로부터 금감원의 옵티머스 검사 착수 사실을 안 뒤 금감원에 전화를 했지만 로비는 아니었다고 주장했다.

검찰은 금융권 로비 의혹과 관련해 옵티머스 고문을 맡은 양호 전 나라은행장과 이헌재 전 경제부총리의 역할에도 주목하고 있다. 

옵티머스의 최대 주주기도 한 양 전 행장은 풍부한 금융권 인맥을 바탕으로 옵티머스가 문제에 직면할 때마다 해결사 역할을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이 확보한 '펀드 하자 치유 관련'이란 옵티머스 내부 문건에 따르면, 옵티머스가 2017년 말 최소 영업자본액 미달로 금융위원회로부터 적기 시정조치를 받을 위기에 처했다가 유예받을 때 양 전 행장이 중개 역할을 했다고 적혀 있다.

이 전 부총리도 옵티머스가 추진한 여러 투자사업을 제안하는 등 펀드 운용에 관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펀드 하자 유치 관련' 문건에는 옵티머스가 한국남동발전과 추진하는 바이오매스 발전소 프로젝트 투자를 이 전 부총리의 추천으로 진행 중이라고 기재돼 있다.

남동발전이 김재현 옵티머스 대표와 해외 발전사업을 논의한 뒤 18일 만에 해당 사업에 적격 판정을 내린 것으로 확인됐다. 이례적으로 적격 판정이 빠르다는 점은 여권 인사를 앞세운 옵티머스의 정·관계 로비를 의심케 한다.

13일 금감원 국정감사에서는 양 전 행장과 이 전 부총리가 최흥식 전 금감원장과 함께 경기고 동문이라는 사실이 도마 위에 오르기도 했다. 강민국 국민의힘 의원은 “옵티머스의 실질적 대주주인 양호 전 회장은 옵티머스 고문인 이헌재 전 경제부총리, 이헌재 사단인 최흥식 당시 금감원장과 동문”이라며 “양 전 회장과 금감원 직원들의 관계를 의심할 정황이 많다”고 주장했다. 최 전 원장은 옵티머스가 사업을 확장하기 시작하던 2017~2018년 금감원장을 지냈다.

강 의원은 양 전 회장이 2017년 10월25일 비서에게 금감원이 VIP 대접을 해준다고 말한 것과 최흥식 당시 금감원장과 만나기로 했다는 녹취록 내용을 공개해 유착 의혹을 더욱 부추겼다.

법조계 주변에선 검찰이 조만간 주변 조사가 마무리되는 대로 양 전 행장과 이 전 부총리를 직접 불러 제기된 의혹들의 사실관계를 확인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오동윤 기자 ohdy@koreareport.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