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권력형 게이트’로 규정, 전방위 공세…與 "실체없는 의혹"
잠룡 이낙연·이재명 외 강기정·김영춘 등 여권 핵심 소문 무성

은성수 금융위원장(오른쪽 뒷모습)이 1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국민의힘 윤창현 의원이 제시한 '옵티머스 게이트' 관련 자료를 지켜보고 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오른쪽 뒷모습)이 1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국민의힘 윤창현 의원이 제시한 '옵티머스 게이트' 관련 자료를 지켜보고 있다.

대형 펀드사기 범행에 여권의 유력 인사들의 연루 여부가 쟁점인 이른바 ‘라임·옵티머스 사태’가 가을 정국의 뇌관으로 떠올랐다. 이를 두고 21대 국회 첫 국정감사에서 여야 공방이 치열하다. 

국민의힘은 일찌감치 ‘권력형 게이트’로 규정하고 당 회의 및 논평, 국감 상임위 등을 가리지 않고 전방위 공세에 들어가는 등 화력을 집중하고 있다. 반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실체없는 의혹 제기’라면서 방어막을 쳤다.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비대위 회의에서 “여권 인사들이 투자자 호주머니를 털기 위해 권력을 동원했다”면서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수사지휘권을 발동해 (의혹을) 명확하게 밝히라고 명령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어 주호영 원내대표도 국감대책회의에서 여권 실세들의 실명을 거론하면서 특검 불가피론을 폈고, 이종배 정책위의장도 “특검에서 수사해 권력형 게이트의 실체를 밝혀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민주당은 검찰 수사결과에 따라 처리해야 한다는 원칙론을 유지하면서 공세를 차단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이낙연 대표 등은 야권이 실체가 불분명한 사건에 의혹을 부풀린다며 단호하게 대응한다는 입장이다. 

여권 대선주자 이낙연· 이재명도 거론본인들 '부인'

라임·옵티머스 자산운용 사건에 여권의 유력 대선주자인 이낙연 대표와 이재명 경기지사의 이름이 거론되면서 민주당은 긴장하는 가운데 강력 대응에 나서고 있다.

이낙연 대표는 12일 "검찰은 그 대상이 누구든 엄정하고 철저하게 수사해 아무런 의혹을 남기지 말고 진실을 밝혀달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최고위에서 "실체가 불분명한 여러 의혹이 제기됐다"며 이같이 촉구하고 "우리는 근거 없는 거짓 주장과 의혹 부풀리기에는 단호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재현 옵티머스 대표가 작성한 것으로 알려진 문건에 등장하는 이재명 지사는 펀드 설정과 운용 과정에 관여했다는 내용을 전면 부인하고 있다.

문건에는 채동욱 전 검찰총장이 옵티머스 고문이던 지난 5월 경기도지사를 만나 봉현물류단지 사업 인허가 내용을 문의했다는 내용이 적혀있다.

이에 대해 이재명 지사는 메모에 등장하는 변호사와는 지인들과 함께 만나 사회 여러 문제에 대해 대화했을 뿐 특정 사업에 대한 질의나 청탁을 들은 일은 전혀 없다고 부인했다.

◇ 청와대 강기정 수석, 김영춘 국회 사무총장 '반박'

라임사태 주범인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은 법정에서 '이강세 스타모빌리티 대표를 통해 강기정 전 청와대 정무수석에게 5천만원이 전달된 것으로 안다'는 취지의 증언을 했다.

이에대해 강기정 전 수석은 13일 라임자산운용 사태에 연루됐다는 의혹과 관련, 금품을 받았다거나 부당한 청탁이 있었다는 주장은 전혀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강 전 수석은 이날 CBS라디오에서 "이 대표를 2019년 7월 28일에 청와대에서 20여분 만났다"면서도 돈을 건네받은 일이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출입 시 가방 검사도 하고 엑스레이 검색대도 통과해야 한다. 돈 5000만원을 갖고 들어온다는 것은 불가능한 구조"라고 설명했다.

강 전 수석은 "저는 이 대표가 무슨 일을 하는지도 몰랐다. 자신에게 투자할 회사에 문제가 생겼다기에, 금융감독기관에 조사받으라고 조언하고 끝난 일"이라고 설명했다.

김 전 회장이 '강 전 수석이 김상조 정책실장에게 전화했다는 얘기를 들었다'고 증언한 것에 대해서도, 강 전 수석은 "새빨간 거짓말"이라며 "전화를 하면 김영란법 위반이다. 그런 청탁을 했다면 그 증거가 왜 안나오겠나"라고 반박했다. 

라임 사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는 김영춘 국회 사무총장은 '라임자산운용 사태'의 배후로 꼽히는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의 로비에 연루된 의혹을 받고 있다.

이에대해 김영춘 총장은 13일 "나는 라임 사건과 아무런 관련이 없다는 것을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말했다. 김 총장은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입장문을 통해 "검찰 측에서 라임 사건으로 소명 요청을 해 가능한 날짜를 조율 중인데, 이를 계기로 사실관계가 명확히 정리되기를 바란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한편 서울남부지검은 민주당 기동민 의원을 소환 조사했으며, 민주당 소속 현직 의원과 열린우리당 부대변인 출신 인사도 함께 수사 선상에 올려놓고 수사망을 좁히고 있다.

박상룡 기자 psr21@koreareport.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