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여당·정관계 인사들 담긴 문건…로비의혹 증폭
'뭉개기 수사' 의혹에 檢 "사실아냐…대검 수시보고"

옵티머스 자산운용 대규모 펀드 사기 사건 관련 의혹이 증폭되며 '정치 게이트'로 비화될 가능성에 관심이 쏠린다. 옵티머스와 관련해 청와대 등 정·관계 인사들의 이름이 적힌 문건이 언론을 통해 공개되고 각종 로비 정황이 드러나면서다. 

일각에선 검찰이 로비 관련 인물들을 조사하지 않고, 로비 정황 진술을 확보하고도 조서에 제대로 작성하지 않았다며 '뭉개기 수사' 의혹을 제기한 상태다. 하지만 검찰은 "법과 원칙에 따라 철저하게 수사 중"이라며 관련 의혹을 부인했다. 

8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경제범죄형사부(부장검사 주민철)는 김재현 옵티머스자산운용 대표 등이 로비를 했다는 내부 관계자의 진술과 정·관계 인사들의 이름과 직책이 적힌 문건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9월 초 중간간부 인사 후 수사팀 인원을 늘리고 지난 6월에 이어 지난달 24일 수탁사인 하나은행에 대해 압수수색을 벌이는 등 수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검찰은 수사 초기 옵티머스에서 이사로 재직했던 윤 모 변호사를 통해 청와대 관계자 5명, 국회의원 5명, 민주당 인사 3명을 포함해 기재부, 국토부, 국세청 및 재계, 언론계 고위 인사들이 기재된 내부 문건을 제출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더불어 이혁진 전 옵티머스 대표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도움을 줬던 정부와 여당 관계자들이 펀드 수익자로 참여했다는 내용이 담긴 또 다른 문건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문건에는 19대 총선에 출마했던 이 전 대표가 여당 관계자들이 옵티머스와 직간접적으로 연결됐다는 등의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검찰은 내부문건과 진술에서 언급된 정·관계, 금융계 인사들이 옵티머스 펀드 조성 및 운용 과정에 관여했는지 등을 조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거액의 펀드 사기 범행이 가능했던 배경 및 펀드자금의 사용처 등과 관련된 제반 의혹들에 대해 철저하게 수사 중"이라고 밝혔다. 

해외 도피 중인 이 전 대표를 국내로 송환하기 위한 범죄인 인도 절차도 진행 중이다. 이 전 대표는 지난 2018년 업무상 횡령 등의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던 도중 해외로 도피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 전 대표는 서울중앙지검에서 1건, 수원지검에서 4건 등 총 5개 사건의 피의자로 수사 대상에 올랐지만 해외로 도피해 현재 기소중지 상태다.

이러한 가운데 해외도피 중인 이 전 대표와 구속수감된 김 대표가 정·관계 인사들에 로비를 하는 등 정치권이 옵티머스 사건에 연루돼 있다는 구체적인 정황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 

검찰은 김 대표로부터 옵티머스 관계자의 소개로 당시 금융감독원 간부 A씨를 만났고, 또 다른 금융권 고위 관계자를 소개받은 후 수천만원의 금품을 건넸다는 진술을 듣고, 관련 의혹을 들여다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김 대표가 정영제 전 옵티머스 대체투자 대표를 통해 NH투자증권 고위 관계자에 접촉했다는 의혹, 정치인들과 친분이 있다는 S씨에 로비 대가로 금품을 제공했다는 의혹도 나왔다. 일부 언론에서는 검찰이 로비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던 두 사람을 제대로 수사하지 않는다는 지적이 나오기도 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옵티머스 관련 기업인 '트러스트올'로부터 복합기를 대여하고 이용료는 내지 않았다는 정치자금법 위반 의혹을 받았다. 이 대표 측은 "미납 사용료가 단순 누락된 것으로 정산 등 필요한 조치를 할 예정"이라고 해명했다.

다만 검찰은 김 대표가 로비를 했다는 내부 관계자 진술을 법적 효력이 있는 피의자신문조서가 아닌 면담 보고 내지 수사 보고에 적시했다는 '뭉개기' 의혹에 대해선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반박했다. 

검찰 관계자는 "수사 과정에서 의미가 있거나 앞으로의 입증을 위한 증거 능력 확보에 필요한 내용은 전부 조서에 기재했다. 그렇지 않은 내용에 대해 규정에 따라 면담보고를 작성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로비 정황과 관련해 진짜 의미있는 진술이 있는데 조서에 남기지 않았다는 건 사실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다만 "해당 문건을 갖고 있는지 여부, 입수 경로, 그 내용 등은 답변하기 어렵다"고 했다. 

수사상황을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보고하지 않았다는 보도에 대해서도 "이번 주에도 보고를 했다"면서 "강제수사를 최근까지 계속하고 언론에 설명하는 부분이 있는데 당연히 수시로 상세히 보고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국정감사를 통해 관련 의혹이 더 확대될지 여부도 주목된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19일 서울중앙지검 등 일선청을, 22일 대검찰청을 대상으로 국감을 진행한다. 청와대·여당 관계자가 연루됐다는 의혹이 나온만큼 야당의 강한 공세가 예상된다. 

김성지 기자 ksjok@koreareport.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