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물꼬' 트였나…핫라인 등 소통채널 복원 시도 가능성
방역협력으로 실마리?…국민여론·북미협상 등 변수도 많아

문재인 정부의 최대 악재로까지 거론됐던 북한군의 공무원 총격살해 사건이 25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전격적인 공식 사과 표명으로 새 국면에 접어들었다.

우선 수세에 몰렸던 문재인 대통령과 청와대가 일단 한숨을 돌리게 됐다는 시선이 나온다. 여기에 남북 정상이 최근 주고받은 친서 내용까지 공개되면서 한반도 평화정착에 대한 정상 간 신뢰가 재확인되는 것은 물론 문 대통령의 활동 공간이 넓어지는 것 아니냐는 기대감도 감지된다.

하지만 이번 사건이 워낙 민감한 사안인 만큼 완벽한 수습 자체가 쉽지 않은 데다, 북미협상 공전 등 난관이 여전하다는 점에서 앞으로도 남북관계에 험로가 예상된다는 신중론도 동시에 있다.

◇ 北 통지문, 실마리 되나…핫라인 복원·방역협력 등 시도할듯

청와대 내에서는 북한이 이날 보내온 통지문이 최근 악화일로를 걷던 남북관계를 반전시킬 단초가 될 수 있다는 기대감이 흘러나온다.

청와대가 사과를 촉구한 지 불과 하루 만에 김 위원장이 호응한 것은 2008년 금강산 관광객 박왕자 씨 피격사건 때와 달리 남북관계의 파국만큼은 피하겠다는 북한의 의지라는 분석으로 연결된다. 

서훈 국가안보실장 역시 브리핑에서 "국민들의 기대에 부응하는 한반도 정세와 남북관계를 만들어가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우선 청와대는 이번 사태를 남북이 함께 수습하면서 자연스럽게 소통의 길을 다시 넓히려 할 것으로 보인다.

사체 공동조사를 포함해 남북이 함께 진상규명 작업을 벌이고, 그 과정에서 그동안 끊겼던 정상 간 핫라인, 군 통신선 등 소통채널 복구를 모색할 수 있다.

또한 두 정상이 지난 8일과 12일 주고받은 친서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대한 우려를 표한 만큼 방역협력을 고리로 남북대화를 제 궤도에 올려놓는 시도를 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일부에서는 문 대통령이 대북특사 파견 같은 특단의 카드를 꺼내 드는 것 아니냐는 얘기가 나온다.

문정인 대통령 외교안보특보는 이날 10·4 남북정상선언 13주년 기념행사에서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와 이번 사건에 대해서는 남북 정상이 회동해야 한다"고 했다. 

다만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런 관측에 대해 "현 상황에서는 남북관계에 대한 기대나 앞으로의 계획을 언급할 때가 아니다"고 했다. 

◇ 난제도 여전…국민 여론도 '촉각'

이런 기대와 달리 문 대통령 앞에 놓인 난제가 간단치 않아 보인다.

당장 이번 사건을 제대로 수습하는 것부터 쉽지 않다는 분석이 있다. 

일단 월북시도와 시신훼손 여부 등 남북 사이의 설명이 일치하지 않는 부분이 있다 보니, 실체적 진실을 규명하는 작업이 예상보다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는 것이다.

국민 여론이 어떻게 변할지도 오리무중이다.

이번 사안의 본질이 '북한군의 한국 국민 사살'인 만큼 북한에 대한 국민들의 반감이 쉽게 사그라지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있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김 위원장의 사과가 파격적이라는 것과 별개로 이번 사건이 남북관계에 있어 악재라는 점은 분명하다"며 "동시에 북한의 통지문으로 분위기를 반전시킬 계기를 잡은 것인데, 이를 어떻게 살려 나갈지가 중요하다. 진짜 어려운 것은 지금부터"라고 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 역시 "이 통지문에 대해서 정부가 아직 어떤 판단을 하고 있다는 것은 예단하지 말아달라"며 신중한 모습을 보였다. 

백민일 기자 bmi21@koreareport.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