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수, 30% 감산 페널티 불구하고 신영진 꺽어
8년 지역구 관리, 본선 경쟁력 등으로 '기적' 이뤄

이창수 국민의힘 천안병 후보
이창수 국민의힘 천안병 후보

4.10 총선을 한달 앞두고 여야 후보들이 대부분 결정된 가운데 국민의힘에 ‘기적’ 같은 경선 결과가 나왔다. 

국민의힘 이창수 전 천안병 당협위원장은 지난 7~8일 천안병 지역구에서 이틀간 진행된 여론조사에서 30% 감산 페널티의 불리함을 딛고 경쟁자인 신진영 전 대통령실 행정관을 꺽고 본선행을 확정지은 것이다.

이창수 후보에게 30% 감산 페널티가 적용된 것은 ‘동일 지역구 3선 이상 낙선자'에 해당된 것으로 , 2016년 제20대 총선, 2018년 보궐선거, 2020년 제21대 총선에서 모두 패한 것이 이유였다. 2018년 보궐선거는 당의 패배가 예견됐던 탄핵 직후의 선거로 당을 위한 희생이었지만 이 후보는 당 공천관리위원회의 예외없는 결정을 수용했고, 경선에서 승리했다.

현재까지 여야를 종합해 30% 감산 페널티를 받은 예비후보 중 본선에 진출한 경우는 이 후보가 유일하다고 할 수 있다. 때문에 정치권에서는 이 전 위원장의 본선행을 ‘기적’이라고 평한다.

이 후보가 지극히 불리한 조건을 극복하고 총선 본선행에 오를 수 있었던 것은 그가 천안병 당협위원장을 8년간 맡아오며 꾸준하게 지역구를 관리했고, 유권자들도 그의 본선 경쟁력이 월등하다고 판단한 결과로 분석된다. 신 전 행정관이 용산, 여의도, 충남도, 천안시 등 다양한 공직 경험을 앞세워 '준비된 후보론'을 내세웠지만, 이 후보의 '지역 일꾼론'을 넘어서지 못한 셈이다.

이 후보는 충남 천안 출생에다 이곳에서 초중고를 나온 ’천안 토박이‘로 천안신문 편집국장, 충남도지사 비서실장, 국회의원 보좌관 등을 맡아 도정과 입법을 경험했다. 또한 충남도당위원장, 천안병 당협위원장, 국민의힘 인권위원장 등을 맡아 지역 사정을 잘 알고 있고, 중앙 정부와 당의 신망도 두텁다.

이는 지난 1월 7일 열린 이 후보의 출판기념회에 국민의힘 소속 홍문표(홍성‧예산)‧이명수(아산갑) 국회의원, 박상돈 천안시장, 박경귀 아산시장, 이응우 계룡시장, 나경원 전 국민의힘 원내대표, 성무용 전 천안시장, 정일영‧전용학‧박찬우 전 국회의원, 김호일 대한노인회장, 국민의힘 소속 신범철 천안갑 예비후보, 이정만 천안을 예비후보, 김영석 아산갑 예비후보 등이 참석한데서도 잘 나타났다.

지난 2월 13일 국민의힘 충남 천안병 선거구 시‧도의원과 당원들이 이창수 후보지지 선언을 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이들은 한 목소라로 “민주당을 이길 유일한 후보는 이창수”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특히 “이 후보는 (천안병)당협위원장을 지내며 지난 대선과 지방선거를 승리로 이끌었고, 500명도 안된 책임당원은 현재 3000명에 육박한다”며 “그만이 닦아온 길을 승리로 매듭지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의 본선 상대는 21대 총선에서 격돌했던 더불어민주당 이정문 의원이다. 천안시는 갑‧을‧병 세 지역 모두 민주당이 차지할 정도로 야권이 강세를 보이고 있다.

경선에서 '기적'을 이룬 이창수 후보가 본선에서 민주당의 아성을 깰 수 있을지 주목된다.

박상룡 기자  liym2@koreareport.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