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핵탄두 탑재 가능성을 통한 전술핵 무기 과시 목적"
신형 지대공미사일도 시험발사…러 기술지원 있었는지 주목

북한이 2일 서해상에서 순항미사일 초대형전투부위력시험과 신형반항공미사일 시험발사를 진행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3일 보도했다. (조선중앙TV 갈무리)
북한이 2일 서해상에서 순항미사일 초대형전투부위력시험과 신형반항공미사일 시험발사를 진행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3일 보도했다. (조선중앙TV 갈무리)

북한이 지난 2일 순항미사일 발사는 초대형 전투부(탄두부) 위력시험이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신형 반항공(지대공)미사일 시험발사도 진행했다고 한다.

북한 미사일 총국은 대변인 발표를 통해 전날 서해상에서 이같은 시험을 했다며 "해당 시험들은 신형무기체계들의 기능과 성능, 운용 등 여러 측면에서의 기술 고도화를 위한 총국과 관하 국방과학연구소들의 정상적인 활동의 일환이며 지역 정세와는 무관하다"고 했다. 이어 "해당 시험들은 주변 국가의 안전에 그 어떤 부정적 영향도 주지 않았다"라고 전했다.

통신은 이날 해당 시험 현장 모습이라며 사진 여러 장을 공개했다. 공개된 사진에는 순항 미사일이 낮게 날아 육지에 있는 목표 건물을 타격해 폭발하는 장면이 담겼다. 시험 발사 장소와 비행시간 등 세부 사항은 공개되지 않았다.

전날 우리 군의 탐지자산이 포착한 순항미사일 비행시간은 몇십 분 정도에 그쳤다. 사거리도 지난달 30일의 화살-2형 발사 때부터 짧았는데 이는 기존에 발사된 순항미사일 보다 탄두의 크기를 키웠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홍민 통일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북한의 순항 미사일 초대형 전투부 위력 시험 주장에 대해 "탄두부를 키워 핵탄두를 탑재할 수 있음을 보여주려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홍 위원은 북한의 신형 반항공미사일이 기존 대공미사일인 '번개' 시리즈를 개량한 모델일 것으로 추정했다. 그는 "북한의 번개-5, 번개-6은 러시아의 S300, S400을 모방해서 만든 것으로, 이번 신형 모델의 경우 러시아의 기술협력이 이뤄졌을지 주목된다"라고 언급했다.

임을출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센터장은 "순항미사일에 핵탄두를 탑재해 한반도 뿐만 아니라 동북아 내에서의 국방력을 강화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임 센터장은 "이번에 발사한 신형 반항공미사일은 번개-6를 능가하는 최신형 미사일일 가능성이 있다"라며 "미국의 전략폭격기, 스텔스전투기, 고고도정찰기, 조기경보기, 전자전기를 유사시 격추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을 가능성이 매우 커 보인다"라고 덧붙였다. 

민대호 기자 mdh50@koreareport.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