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노동력 부족…北 노동자 유치 필요
북한, 관광사업 등으로 외화벌이 주력…북·러 '모든 분야'서 관계발전 합의

북한이 국경 재개방 이후 경제 발전에 주력하고 있는 가운데 러시아의 극동지역 개발에 맞춰 양국 간 경제협력을 강화하는 데 적극 나서는 모습이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8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지난 14일 기자회견에서 원동(극동) 지역과 북극개발의 중요성을 언급한 사실을 조명했다.

신문은 푸틴 대통령이 "원동은 나라의 중요지역의 하나이며 정부는 원동개발을 위한 다방면적이고 큰 계획을 실행하고 있다. 수송로와 생산기지, 광물자원 등이 있는 북극 지역을 개발해야 한다"며 "원동과 북극의 개발은 러시아의 발전을 위한 중요한 요인이며 나라의 장래가 있다고 강조했다"라고 전했다.

러시아는 오랫동안 북극해를 포함한 극동지역 개발에 주력해 왔다. 북극항로를 개척할 경우 유럽으로의 자원 수출 길이 확대되고 상대적으로 열악한 극동지역의 인프라 등 경제 상황도 개선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러시아는 또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젊은 청년들을 징집하면서 극동지역에선 노동력이 부족한 상황에 직면했다. 이에 북한 노동력을 유치해 극동지역 개발에 활용하는 데 관심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국가정보원도 지난달 "북한이 최근 러시아에 노동자 파견을 추진하려는 움직임이 있어 관련 동향을 주시 중"이라고 밝힌 바 있다.

북한 노동자의 해외 파견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제재 결의 위반이다. 그러나 북한과 러시아의 무기 거래 정황이 포착됐음에도 안보리 상임이사국인 러시아와 중국이 북한을 두둔하고 나서면서 현재 안보리 차원의 조치는 불가능한 상황이다.

한편 북한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정책을 완화하면서 국경을 재개방한 후 경제발전 목표 달성을 독려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의 4년차인 만큼 경제 성과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는 점도 양국 간 경제협력 강화 가능성을 높인다. 양국은 지난해 11월 열린 경제공동위원회에서 정상회담 합의 이행을 비롯해 협력 방안을 논의한 바 있다. 

또한 북한은 경제발전과 무기개발 등을 위해 스키장 등 관광사업을 활성화하면서 외화벌이에도 주력하고 있다. 당장 다음 달 9일엔 러시아 연해주의 단체 관광객이 북한 마식령스키장 등을 방문할 계획이다. 대북제재 속에서 해외 노동자의 파견은 북한의 주요 외화벌이 수단이었던 만큼 향후 파견 노동자의 규모를 확대하는 등의 경제 협력을 강화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최선희 북한 외무상도 지난 14~17일까지 나흘 간 러시아를 방문해 푸틴 대통령과 세르게이 라브로프 외무상을 만나 양국 간 '민감한' 부문을 포함해 모든 분야에서 관계를 발전시키기로 해 군사 및 경제협력의 폭을 계속 확대할 것으로 보인다. 

민대호 기자 mdh50@koreareport.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