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명직 사퇴로 '지도부 책임론' 정리 수순…"김기현 체제 안정"
김기현 책임론 여전…홍준표 "패전의 책임은 장수가 지는 것"

국민의힘이 14일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패배 수습 방안을 내놓고 있지만, 국민여론이 움직일지는 미지수다.

국민의힘은 선거 패배 돌파구로 임명직 당직자 총사퇴 카드를 꺼내 들었다. 당 안팎에서 제기된 지도부 책임론의 일환이다. 다만 김기현 대표 책임론이 상당하기에 임명직 당직자 총사퇴로 후폭풍을 잠재울 수 있을지 주목된다.

뉴스1에 따르면 유상범 수석대변인은 이날 공지를 통해 "당의 안정과 더 나은 발전을 위해 임명직 당 직자 전원이 사퇴한다"고 밝혔다. 임명직 당직자는 지명직 최고위원, 사무총장, 전략기획·조직 부총장, 정책위의장, 여의도연구원장, 수석대변인을 비롯한 대변인단 등이다.

이날 공지에 앞서 이철규 사무총장과 박성민 전략기획부총장은 자신들의 페이스북을 통해 사의 표명을 알렸다.

이들의 사퇴는 지난 보선 패배 이후 불거진 당 쇄신 요구에 따른 조치로 해석된다. 보선 패배 이후 당은 당직 개편을 비롯해 혁신기구 출범, 인재영입위원회 발족, 총선기획단 조기 출범 등 다양한 쇄신책을 고심해왔는데 최대 관건은 인적 쇄신 여부였다. 이번 보선을 이끈 지도부가 선거 패배 책임을 져야 한다는 지적인 셈이다.

비공개 지도부 회의에서 지도부 총사퇴 주장도 나왔지만 기초단체장 선거 패배를 이유로 전당대회에서 선출된 김기현 지도부를 교체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다는 분위기가 대체적인 기류였다고 한다. 이에 임명직 당직자 교체를 통한 인적 쇄신 가능성이 제기됐다. 현재의 지도체제를 유지하면서도 책임론을 외면해선 안 된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김기현 대표는 전날(13일) 최고위원들과 개별 면담을 진행하는 등 대응 방안을 두고 고심을 거듭했다. 이날 일부 최고위원들은 임명직 당직자 교체 필요성을 김 대표에게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상황에서 강서구청장 공천 실무를 담당한 이 사무총장과 박 부총장이 사의를 표했고, 이후 임명직 당직자가 일괄 사퇴하기로 했다. 특히 이 사무총장과 박 부총장은 친윤(친윤석열) 핵심으로 꼽히는 만큼 이들의 사퇴는 당 지도부의 변화를 상징적으로 보여준다는 평가다.

대통령실과 당 지도부는 임명직 당직자 사퇴를 통한 김기현 대표 체제 안정화로 마무리하겠다는 분위기다. 친윤계 임명직 당직자 사퇴로 당내 불안을 충분히 잠재울 수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한 지도부 관계자는 "임명직 당직자 사퇴를 통해 김기현 대표의 책임은 더욱 막중해질 것"이라며 "김 대표 체제 안정화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동시에 새로운 임명직 당직자로 수도권, 청년층을 대표할 수 있는 이들로 꾸려 당의 면모를 쇄신하겠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여전히 지도부 책임론이 제기되고 있어 임명직 당직자 사퇴 카드로 보선 패배의 후폭풍이 사그라들지는 미지수다. 이번 조치가 꼬리 자르기로 김 대표 역시 일정 부분의 책임을 져야 한다는 비판이 나온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이날 "패전의 책임은 장수가 지는 것이다. 부하에게 책임을 묻고 꼬리 자르기 하는 짓는 장수가 해선 안 될 짓"이라며 "쇄신 대상이 쇄신의 주체가 될 자격이 있는가"라고 김기현 대표를 직격했다.

또한 내년 총선을 앞두고 위기감이 고조된 수도권 인사들을 중심으로 김 대표의 책임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계속해서 나오고 있다. 앞서 의원들이 모인 단체 대화방에서 원외위원장이 모두 참여하는 연석회의를 열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15일 의원총회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국민의힘 지도부가 내놓을 인적 쇄신 방안으로 선거 참패 수습을 할 것인지, 혹은 책임론 여파가 지속될지 판가름 날 것으로 예상된다.

김태훈 기자 thk@koreareport.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