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조직명 확정 당 결정 이후 2주 만에 활동 사적…조직 재정비 완료된 듯
북러 간 우주 및 항공 관련 협력 염두에 둔 조직 확대라는 분석도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가 지난 9월 13일 블라드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안내를 받아 러시아 우주기지를 둘러보고 서명을 하고 있다.(노동신문 갈무리)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가 지난 9월 13일 블라드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안내를 받아 러시아 우주기지를 둘러보고 서명을 하고 있다.(노동신문 갈무리)

북한이 3차 정찰위성 발사를 예고한 가운데 최근 확대 개편된 '북국가항공우주기술총국'이 대외적인 활동을 시작하면서 앞으로의 행보가 주목된다. 이달 내 군사정찰위성 발사를 포함해 북한의 향후 '우주개발사업'을 전담할 것으로 예상된다.

뉴스1에 따르면 북한은 지난달 26~27일 최고인민회의를 개최하고 '국가우주개발국'을 '국가항공우주기술총국'으로 변경하는 내용을 확정했다.

이후 약 2주 만인 10일 국가항공우주기술총국 소속의 리성진 연구사는 조선중앙통신에 게재한 글에서 "군사정찰위성을 비롯한 우주개발사업은 우리 국가의 안전이익과 생존권을 담보하기 위한 필수불가결의 전략적 선택"이라고 주장했다.

기존 국가우주개발국이 확대·개편됐을 것으로 추정되는 동향인 조직명의 변경 이후 이 기구가 처음으로 대외적인 입장을 낸 것으로, 최고인민회의를 통한 당의 결정 이후 관련 조직이나 인력, 물자 배분 등 조직 정비가 끝난 것으로 보인다.

앞서 북한은 지난 5월31일과 8월24일에 실패한 군사정찰위성 발사를 10월 내 재시도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는데, 이를 앞두고 해당 기구가 정상적인 활동을 하고 있음을 보여 주는 측면도 있다. 

국가항공우주기술총국의 구체적인 기능은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일각에서는 북한이 최근 러시아와 우주 및 항공부문의 협력 논의를 진행한 만큼 향후 확대될 항공부문의 사업도 이 기구가 담당하게 될 것이라고 예상하기도 한다.  

아울러 위성과 관련한 기술 지원은 김정은 총비서와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정상회담 과정에서 합의된 사항인 만큼 이 부분에서의 신속하고 광범위한 협력을 위해 조직 개편이 이뤄졌다는 분석도 나온다.

민대기 기자 mdh50@koreareport.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