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문명에 대한 모독·우롱…특대형 반인륜 범죄는 시효 없어" 맹비난

일본 사도광산 내부 모습.
일본 사도광산 내부 모습.

 

북한이 사도광산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재추진하는 일본에게 "파렴치성을 적나라하게 드러냈다"라고 비난했다.

북한 외무성 소속 김정혁 일본연구소 연구원은 14일 발표한 '과거범죄를 한사코 부정하는 일본의 파렴치성'이라는 글에서 "일본 정부가 지난날 우리 인민에게 노예 노동을 강요했던 사도광산을 세계문화유산 후보로 추천하는 놀음을 또다시 벌여놓고 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김 연구원은 "이는 피비린내 나는 과거범죄를 한사코 부정하고 국제사회를 기만하려드는 일본의 파렴치성을 적나라하게 드러낸 증례"라며 "조선인민의 피맺힌 원한이 서린 과거죄악의 증거물들을 인류공동의 재보인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한다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이며 인류문명에 대한 모독이고 우롱"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죄악에 찬 과거 역사를 인정하고 반성하는 대신 세계유산에 교묘하게 뒤섞어 왜곡, 말소하려는 행태는 국제사회의 지탄을 받아 마땅하다"면서 "일본군 성노예(위안부) 제도와 조선인 강제연행 및 강제노동, 남경대학살 등 일본의 특대형 반인륜 범죄는 시효가 적용되지 않는다"라고 비난했다.

사도광산은 일본 니가타현 사도시 소재 광산섬으로 에도시대(1603~1867) 일본 최대 금광이다. 제2차 세계대전 중 태평양 전쟁 시기에 전쟁물자 확보 시설로 활용됐으며, 조선인이 강제이주·강제노동의 현장 중 하나다.

일본 정부는 조선인 강제노역 사실은 배제한 채 17세기 에도(江戶)시대 일본 최대 금광이자 세계 최대 금 생산지였단 점만을 부각한 채 사도광산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추진해 논란이 일고 있다.

유네스코는 작년 2월 일본 정부가 사도광산의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신청했을 땐 '서류 미비' 등을 지적하며 심사 작업을 진행하지 않았다. 이에 일본은 작년 9월 잠정 신청서를 냈고 올해 정식 신청서를 제출했다.

김태훈 기자 thk@koreareport.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