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권자 산업은행 인위적 구조조정 선 그어…한진그룹·아시아나항공 "고용 안정"
전문가 "장기적으로 중복노선, 수익성 낮은 노선 줄이면 인력감축 불가피할 것"

대한항공이 인수를 추진하는 아시아나항공은 내년 4월 초까지 고용 90% 이상을 유지해야 한다.

이는 기간산업안정기금을 지원받았기 때문인데 내년 상반기 대한항공과 통합 작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되면 인력 구조조정문제가 불거질 것으로 전망된다. 

17일 금융권에 따르면 .아시아나항공은 지난달 24일 기간산업안정기금 2400억원을 지원받았다. HDC현대산업개발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무산에 따른 유동성 위기를 해결하기 위한 조치였다

기간산업안정기금 지원 조건에는 6개월간 최소 90% 이상 고용을 유지해야 한다는 내용이 들어있다. 이에 따라 아시아나항공은 지원 약정일인 10월 7일부터 내년 4월 초까지는 대규모 구조조정 문제에서 벗어난다.

내년 3월 말 아시아나항공 인수 자금 마련을 위한 대한항공의 유상증자를 시작으로 통합 작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되면 노선과 인력 구조조정이 불가피하다는 관측이 많다.

미주·유럽 노선을 중심으로 중복된 장거리 노선은 일부 통폐합되고, 포화상태인 국내선과 단거리 노선도 조정이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후 대규모 인력 조정도 뒤따를 것으로 예상된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노동조합은 고용 불안을 초래할 수 있다며 통합 결정을 철회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직원 수는 각각 1만8000여명, 9000여명이다. 

현재 두 항공사 모두 국내 직원의 70%가량이 휴직 중인 점을 고려하면 인수 이후 대규모 정리해고도 예상되고 있다. 대한항공과 산업은행은 일단 인위적인 구조조정에 선을 긋고 있다. 

최대현 산은 부행장은 전날 기자간담회에서 "양사의 연간 자연 감소 인원과 신규 사업 추진 등으로 소요되는 인력을 고려할 때 인위적인 구조조정은 없을 것으로 판단한다"며 "한진가에 확약을 받았다"고 말했다.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도 이날 직원들  달래기에 나섰다. 조 회장은 이날 ‘아시아나항공 인수 관련 드리는 말씀’이라는 메일을 통해 “양사 임직원들의 소중한 일터를 지키는 것에 최우선의 가치를 두고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양사 임직원들이 모든 처우와 복지를 차별 없이 동등하게 누릴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한창수 아시아나항공 사장도 사내 메시지를 통해 “(인수) 거래 종결 이후에도 인위적인 인력 구조조정은 없을 것”이라며 “본연의 업무에 충실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는 “고용 안정을 바탕으로 항공운송 산업이 지속해서 성장할 수 있는 장단기적 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장기적으론 중복 노선에 대해선 단일 노선으로 돌리고, 수익성이 낮은 노선은 축소나 폐지될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다. 업계 관계자는 “미주·유럽 노선을 중심으로 중복된 장거리 노선은 일부 통폐합될 가능성은 있다”며 “이미 포화상태인 국내선과 아시아 등 단거리 노선도 조정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업계는 이 경우 최소 수백명에 이르는 중복 인력에 대해 대규모 구조조정이 진행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현재 양사 중복 인력은 대략 600명~1000명 정도로 추산되고 있다.

임인영 기자 liym2@koreareport.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