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박 의원 제명 결잔해야"… 스스로 사퇴 요구도
국민의힘 초선 '여론중시' vs 중진 "與 물타기" 온도차

국회 국토교통위에 속해 있으면서 가족 건설회사를 통해 피감기관들로부터 수천억원대 공사를 특혜 수주했다는 의혹에 휩싸인 국민의힘 박덕흠 의원의 거취를 두고 당내 여론이 팽팽하게 엇갈리고 있다.

초선 의원들은 당 지도부가 국민적 공분에 상응하는 조치를 해야 한다는 강경한 분위기이지만, 중진 의원들은 여당의 노림수에 놀아나 박 의원 개인을 희생양으로 삼아선 안 된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초선인 박수영 의원은 21일 YTN 라디오에 출연해 "(더불어민주당에서 제명된) 김홍걸 의원과 똑같은 방식으로 처리돼야 한다"며 "본인 해명이 충분하지 않으면 당 윤리위원회에서 조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여당의 죄가 아무리 중해도 우리 흠결을 덮고 갈 수는 없다", "상대방을 공격하려면 우리가 먼저 우리를 돌아봐야 한다"는 등의 강경한 목소리가 나온다.

당 지도부가 이날 박 의원 관련 의혹을 조사할 진상조사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한 것은 "박 의원을 조사해 합당한 처분을 하지 않으면 초선 그룹에서 목소리를 낼 것"이라는 물밑 여론을 고려한 결과로 전해졌다.

그러나 다선 의원들은 상대적으로 신중론에 기울어있다.

박 의원의 불법 행위가 명백하게 드러나지도 않았는데 '제 식구 감싸기' 비판을 의식해 당 차원의 징계부터 운운하는 것은 도의상 부적절하다는 의견이 우세하다.

여기에는 박 의원에 대한 공세가 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 의혹과 김홍걸 윤미향 이상직 의원 등의 논란에 대한 여당의 '물타기' 성격이 짙다는 생각도 깔린 것으로 보인다.

한 중진 의원은 통화에서 "건설공사 하는 사람은 정치도 하지 말라는 것인가"라며 "의혹이 사실인지 확인해보고 오해가 있다면 풀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른 다선 의원도 "여당에서 이슈 전환용 물타기를 시도하는 것 같다"며 "박 의원 개인이 억울한 일은 없도록 밸런스(균형)를 잘 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박 의원이 직접 해명한 후에도 초선과 다선의 온도차는 여전했다. 

한 초선 의원은 통화에서 박 의원의 기자회견 내용에 대한 직접적인 평가는 삼가면서도 "정치는 국민의 인식을 현실로 받아들일 필요도 있다"며 회의적인 반응을 보였다. 

반면 중진들 사이에서는 "해명에 설득력이 있다"는 평가도 이어졌다. 특히 "박원순 전 서울시장이 소속 정당도 다른 박 의원을 왜 밀어주겠느냐"는 의견에 공감을 표했다.

이날 김종인 위원장과 오찬을 함께 한 정무위원들은 박 의원의 거취는 대화 주제가 아니었다고 입을 모았다. 일부 참석자들은 "애초에 민주당의 일방적 공세"라며 관련 언급 자체에 불쾌감을 드러내기도 했다. 

與, 박덕흠 맹공…"손바닥으로 하늘 가려"

더불어민주당은 21일 피감기관으로부터 수천억원대 공사를 수주했다는 의혹을 받는 박덕흠 의원에 대한 제명을 결단하라고 국민의힘을 몰아세웠다.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에서 박 의원이 이날 기자회견에서 이해충돌 의혹을 전면 부인한 데 대해 "적반하장도 정도껏 하기 바란다. 뻔뻔하다 못해 어이가 없을 지경"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박 의원은 지금 즉시 의원직을 사퇴하고 국민의힘 또한 책임있는 조치를 하라"고 촉구했다. 

박 의원이 400억원가량 규모의 서울시 공사 수주를 두고 당시 박원순 서울시장 비서실장이었던 천준호 의원, 정무부시장이던 진성준 의원의 책임론을 제기한 것에 대해서도 반발이 이어졌다. 

천 의원은 통화에서 "입찰한 서울시에 책임이 있다고 하는 건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는 것"이라며 "박 의원이 의정활동 과정에서 자기 이익에 부합하는 정책결정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냐 하는 본질을 호도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민주당은 특히 최근 보유 부동산을 축소 신고한 김홍걸 의원을 제명한 데 이어 이스타항공 대량해고 논란의 중심에 선 이상직 의원에 대해서도 사실상 중징계를 예고하면서 야당에 대한 역공의 명분을 확보한듯한 모습이다. 

신동근 최고위원은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의힘은 김홍걸 의원 제명을 '눈가리고 아웅'이라 하는데 국민의힘은 신속한 조치에 트집을 잡기에 앞서 조수진 박덕흠 윤창현 등 문제 의원에 대해 조치부터 하라"고 말했다. 

박상룡 기자 psr21@koreareport.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