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방장관 "北발표 하나하나에 코멘트 삼갈 것…정부 방침 그동안 거듭 설명"

일본 정부는 27일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이 북일 정상회담을 위한 일본과의 접촉을 거부하겠다고 발표에도 불구하고 정상회담 추진 노력을 계속할 것임을 시사했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하야시 요시마사 관방장관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전날 김정은 국무위원장 친동생인 김여정 부부장이 '일본과 접촉하거나 북일 정상회담을 추진하지 않겠다'는 내용의 담화를 낸 데 대해 "북한 발표 하나하나에 코멘트하는 것은 삼가겠다"면서 "북일 간 여러 현안 해결을 위한 일본 정부 방침에 대해서는 그동안 거듭 설명해 온 바와 같다"고 말했다.

하야시 장관이 말한 일본 정부 방침은 북일평양선언에 따라 북한과 납치, 핵, 미사일 등 여러 현안을 포괄적으로 해결한다는 것을 지칭한다.

이 선언은 2002년 9월 17일 고이즈미 준이치로 당시 일본 총리가 북한을 방문해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회담한 뒤 발표했다.

여기엔 국교 정상화 회담 추진과 과거사 반성에 기초한 보상, (납치 등) 유감스러운 문제의 재발 방지, 핵 및 미사일 문제 해결을 위한 협력관계 구축 등 4개 항이 담겼다.

하야시 장관은 북한이 해결됐다고 주장하는 일본인 납치 문제와 관련해서는 "납치 피해자 가족이 고령으로 시간적 제약이 있는 납치 문제는 한시도 소홀히 할 수 없는 인도적 문제"라며 "모든 납치 피해자가 하루라도 빨리 귀국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런 생각으로 기시다 후미오 총리는 지금까지 북한과 현안 해결을 위해 김정은 위원장과 정상회담을 실현하도록 총리 직할 고위급 협의를 진행하겠다고 밝혀온 바 있다"고 덧붙였다.

하야시 장관은 이날 김여정 담화에 대한 직접적인 비판을 자제했다.

이는 북일 정상회담 협상 동력을 유지하기 위해 북한을 과도하게 자극하지 않으려는 의도로 보인다.

하야시 장관은 "북한이 핵과 미사일 개발을 정당방위에 속하는 주권 행사라고 주장했는데 받아들일 수 있느냐"라거나 "납치 문제는 해결됐다는 북한의 주장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일본 정부의 입장에 변함이 없느냐"라는 질문에 구체적인 답변을 회피하며 "정부 방침을 거듭 설명해 왔다"고만 대답했다. 

백민일 기자 bmi21@koreareport.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