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전문가 "북한이 '괴뢰'라 한 것은 정부, 국민은 대상 아냐"
곽수광 신임 회장 선출…'남북협력민간단체협의회'로 명칭 변경

올해로 창립 25주년을 맞은 대북협력민간단체협의회(북민협)이 남북 대화 재개를 촉구하는 입장을 밝혔다.  또 조직 명칭을 ‘남북협력민간단체협의회’로 변경해 남북 공동 협력을 힘을 쏟겠다고  했다.

북민협은 2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 글로벌센터에서 열린 2024년 정기총회에서 “남북간 적대적 상황이 이어지고 평화가 위협받는 상황에 깊은 유감과 우려를 표한다”며 “남북은 당국 간 대화 채널을 하루빨리 복원하라”라고 주장했다.

북민협은 “북한은 남북관계를 두 국가관계로 규정하고 대남 기구와 법률을 폐지했다”라며 “우리 정부도 민간단체의 북한주민 접촉신고 수리를 거부하는 등 인도적 대북협력을 위한 활동을 불허하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남북 당국의 조치는 그간 남북교류협력을 위해 매진해 온 민간의 노력을 물거품으로 만드는 것은 물론 한반도의 안정과 평화를 염원하는 모든 남북 주민들의 기대를 저버리는 행위”라며 남북 양측을 모두 비판했다.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는 지난해 12월 30일 노동당 전원회의에서 "북남 관계는 더 이상 동족관계, 동질관계가 아닌 적대적인 두 국가관계, 전쟁 중에 있는 두 교전국 관계로 완전히 고착됐다”면서 " ‘미국의 식민지 졸개’에 불과한 ‘괴이한 족속’들과 통일 문제를 논한다는 것이 우리의 국격과 지위에 어울리지 않는다”고 말했다.

남한을 미국의 식민지 졸개, 즉  '괴뢰'와 다름없다고 보고 그런 대한민국은 동족이 아니고 통일을 논할 대상도 아니라고 규정한 것이다. 

북민협은 "적대적 남북관계를  타개할 수 있는 방법은 오직 대화와 타협”이라며 “양측은 하루빨리 대화 채널을 복원해 5년 이상 중단된 남북 대화를 재개하라”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와 관련해 북한 전문가인 장백산 해외동포지원사업단 이사장은 "북한이 '괴뢰'라고 규정한 것은 자주적·주체적이지 못하고 미국에 휘둘리는 한국 정권(정부)을 지칭한 것이고,  국민을 포함한 한국 전체를 말하는 것이 아니다"며 "민간 차원의 남북 교류는 언제든 가능하다"고 말했다.

북민협이 촉구한 남북 정부 간 대화는 북한이 상대초자 안하기 때문에 불가능하고 ,비정치적 분야의 민간 교류는 가능하다는 게 장 이사장의 설명이다.  

그런 점에서 북민협이 인도적 대북협력을 비롯한 남북 주민의 교류협력에 대해 남북 모두 길을 열어줘야 한다는 주장은 현실적인 제안이다.

북민협은 이날 총회에서 곽수광 국제푸른나무 이사장을 새로운 회장으로 선출했다.

또 조직 명칭을 ‘남북협력민간단체협의회’로 변경했다. 일방적 지원이 아니라 한반도 구성원 모두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남북의 공동 협력을 추구한다는 의미라는 게 북민협 측 설명이다. 약칭은 북민협으로 계속 사용한다.

북민협은 현재 69개 인도적 대북협력 민간단체로 구성됐다. 1999년 ‘대북지원민간단체모임’으로 시작돼 2021년 임의단체 ‘대북협력민간단체협의회’에서 2020년 사단법인 대북협력민간단체협의회로 창설됐다.

백민일 기자 bmi21@koreareport.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