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견 전제, 기시다 총리 평양 방문 가능성 언급도
"지도부는 아직 관계 개선 구상 없다"…신중한 접근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

북한이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의 최근 북일 정상회담 관련 발언과 관련해 양국 간 '납북자 문제 해결' 등을 전제로 북일관계 개선 가능성을 시사했다.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의 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이 “일본이 정치적 결단을 내린다면 두 나라가 얼마든지 새로운 미래를 함께 열어나갈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의 평양 방문 가능성도 언급했다.

김 부부장은 15일 오후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발표한 담화문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수상이 국회 중의원 예산위원회에서 일조간의 현 상황을 대담하게 바꾸어야 할 필요성을 강하게 느낀다”고 한 점을 언급했다.

앞서 기시다 총리는 지난 9일 중의원(하원) 예산위원회에 출석한 자리에서 북일정상회담 추진 관련 질문에 “구체적으로 여러 활동을 하고 있다. 그런 상황이다”라고 밝힌 바 있다.

김 부부장은 “나는 기시다 수상의 발언과 관련해 일본 언론들이 조일(북·일) 관계문제에 대해 종전과는 다른 입장을 표시한 것으로 평가된다는 데 주목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기시다 수상의 이번 발언이 과거의 속박에서 대담하게 벗어나 조일관계를 전진시키려는 진의로부터 출발한 것”이라면 “긍정적인것으로 평가되지 못할 이유는 없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일본이 정중한 처신과 신의있는 행동으로 관계개선의 새 출로를 열어나갈 정치적 결단을 내린다면 두 나라가 얼마든지 새로운 미래를 함께 열어나갈 수 있다”고 말했다. 또 “일본이 우리의 정당 방위권에 대해 부당하게 걸고드는 악습을 털어버리고 이미 해결된 납치문제를 양국관계전망의 장애물로만 놓지 않는다면 두 나라가 가까워지지 못할 이유가 없을 것”이라며 “수상이 평양을 방문하는 날이 올 수도 있을 것”이라고 했다.

다만 김 부부장은 이 같은 주장이 '개인적인 견해'이며 자신이 북일관계를 평가할 위치에 있지 않다는 점을 언급하면서 "현재까지 우리 국가지도부는 조일관계 개선을 위한 그 어떤 구상도 가지고 있지 않으며 접촉에도 아무런 관심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앞으로 기시다 수상의 속내를 더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조심스러운 접근법을 보이기도 했다.

북한은 이전에도 일본을 향해 핵·미사일 개발과 일본인 납치 문제를 의제로 삼지 않으면 관계 개선이 가능하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그러나 김여정 부부장이 직접 기시다 총리의 발언에 의미를 부여한 것은 이례적이다.

백민일 기자 bmi21@koreareport.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