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전문가들 '김정은 전쟁 결정' 분석 반박
"김정은 말보다 과잉 대응이 전쟁 촉발 가능성 더 커"

영국 시사주간지 이코노미스트가 최근 미국의 북한 전문가들이 잇달아 내놓은 한반도 전쟁 위험 평가가 너무 부풀려졌다고 반박했다.

이코노미스트는 18일(현지시간) 온라인판에 '한반도는 여전히 분단돼있다. 하지만 전쟁 루머가 너무 과장됐다'는 제목의 분석 기사를 실었다.

이 매체는 미국 미들베리국제연구소의 로버트 칼린 연구원과 지그프리트 해커 교수가 북한 전문매체 38노스에 기고한 글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전쟁하겠다는 전략적 결정을 했다"고 진단한 부분을 두고 "의아하다"고 지적했다.

이코노미스트는 "북한의 전쟁 능력이 더욱 강해지고 있고 남한을 향한 태도가 더 강경해지고 있다"면서도 "이중 어느 것도 김 위원장이 정말 전쟁을 원하고 있음을 시사하지 않는다"고 해설했다.

네덜란드 라이덴대학의 크리스토퍼 그린 교수는 이 매체에 "김 위원장은 그 어느 때보다 편안하다"고 말했다.

중국은 식량과 산업용 자재를 계속 제공하고 있고 미국은 우크라이나, 이스라엘, 홍해에 시선이 분산돼 북한에 별다른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며 북한과 러시아의 새로운 우호 관계는 순조롭다는 것이다.

고명현 아산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이 매체에 "김 위원장이 미국과 협상 전에 영향력을 확보하기 위해 공격하는 패턴을 따르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코노미스트는 "김 위원장은 아마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복귀를 기다릴 여유가 있을 것"이라고 추측했다.

또 로버트 게이츠 전 미국 국방장관이 회고록에서 2010년 북한의 연평도 포격 때 남한이 과도하게 대응하려 했는데 이는 확전을 야기할 것으로 우려돼 한국을 설득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코노미스트는 "윤석열 대통령이 북한이 도발해 온다면 몇 배로 응징할 것이라고 16일 말했다"며 "남침에 관한 김 위원장의 거친 말보다 그런 과잉 반응으로 전쟁이 시작될 가능성이 더 크다"고 주장했다.

백민일 기자 bmi21@koreareport.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