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영세 복귀·원희룡 양평고속도로 백지화 존재감…최경환·김성태 귀환
조강특위, 17~19일 지역위원장 면접…당무감사, 김현아 징계 개시 주목

총선 시계추가 빨라지면서 윤석열 정부 1기 내각 인사들과 보수정당의 올드보이들이 총선 출마를 위한 몸풀기에 돌입한 모습이다. 당은 총선을 앞두고 조직정비에 속도를 내면서 이들을 위한 교통정리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9일 여권에 따르면 권영세 통일부 장관은 후임 김영호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임명되면서 당 복귀를 앞두고 있다. 윤석열 정부 1기 내각 인사 중 당으로 복귀한 사례는 권 장관이 처음이다.

윤석열 대통령의 대학 선배인 권 장관은 윤 대통령의 측근 인사로 분류된다. 4선의 중진 의원으로 당 사무총장 등 요직을 지냈다. 지난 대선에서는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총괄선대본부장에서 사퇴하자 선대본부장을 맡아 승리를 지휘했다.

윤 대통령과의 소통에서 강점을 갖고 있고 대선 승리를 지휘한 경험이 있는 만큼 권 장관은 총선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을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권 장관 지역구가 윤석열 정부를 상징하는 대통령실이 자리한 '용산'이라는 점도 그에게 무게가 실리는 이유다.

3선 국회의원, 재선 제주도지사를 지낸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윤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 일가의 특혜 의혹이 불거진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을 백지화하며 존재감을 드러냈다. 이번 결정으로 윤 대통령 일가를 향한 야권의 공세와 내년 총선을 앞두고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를 사전에 차단하는 효과를 낳았다는 평가다.

사업이 백지화된 원인으로 민주당발 '가짜뉴스'를 지목하며 야권을 향한 책임론에도 불을 지핀 모습이다. 자신의 장관직과 정치생명을 걸고 이재명 민주당 대표에게 "한판 붙자"고 외치며 여권의 '잠룡'으로서 존재감도 보였다는 분석도 나온다.

박민식 국가보훈부 장관 역시 야당이 단독으로 국회 정무위원회 소위에서 통과시킨 민주유공자법을 공개적으로 반대하며 야당과 날을 세우고 있다. 여권에서는 원 장관과 박 장관을 모두 총선 출마자로 분류하고 있다.

하지만 원 장관의 경우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 백지화 건으로 인해 개인의 존재감을 드러냈지만 여권엔 악재가 될 수 있다는 반론도 적지 않아 출마가 유동적이란 분석도 나온다.

박 장관도 새로 승격된 보훈부 장관의 역할에 충실하고 총선에는 선을 긋겠다는 발언을 한 바 있어 출마가 불투명하다.

올드보이들의 움직임도 본격화하고 있다. 친박(친박근혜) 좌장으로 꼽히는 최경환 전 경제부총리는 자신이 4선을 지낸 경북 경산시 출마를 준비하는 모습이다. 최근에는 이준석 전 대표, 김용태 전 청년최고위원, 이기인 경기도의원, 구혁모 전 국민의힘 혁신위원 등 비윤(비윤석열)계 청년 정치인들과 회동해 눈길을 끌었다.

국민의힘 중앙위원회 의장을 맡은 김성태 전 의원은 최근 조직강화특별위원회(조강특위)의 지역위원장 공모에서 자신이 3선을 지냈던 서울 강서을 지역위원장을 신청했다. 김 전 의원은 앞서 자유한국당 시절 원내대표를 지내는 등 정치권에서 잔뼈가 굵은 인사로 꼽힌다.

이들의 이같은 행보가 당의 조직정비 움직임과 겹치면서 당 조직정비가 어디까지 이어질지도 관심사다.

조강특위는 김 전 의원을 비롯해 지난달 28~29일 실시한 지역위원장 공모 신청자를 대상으로 오는 17~19일 사흘간 면접을 진행한다. 조강특위 응모자는 기접수자를 포함해 192명이다. 이 중 이번에 새롭게 접수한 86명으로 당은 이들을 대상으로 향후 서류심사와 개별면접 등을 진행한다.

당 당무감사위원회는 오는 10일 회의를 개최하고 김현아 전 의원에 대한 진상조사 결과를 논의한다. 감사위는 회의를 마친 후 김 전 의원에 대한 징계 개시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경기 고양정 답협위원장인 김 전 의원은 지난해 1월 같은 당 전·현직 시의원 등 당원들로부터 운영회비 명목 3200만원과 선거 사무실 인테리어 비용 1000만원 등 총 4200만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김 전 의원은 불법 정치자금이 아니라 자발적인 회비 모금이란 입장이다.

당은 조강특위와 당무감사위를 마무리하면 오는 10월 정기 당무감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조강특위, 당무감사는 조직 정비, 나아가 당협위원장 교체 및 선정을 위한 작업으로, 총선을 앞둔 시점에 발표될 감사 결과에 따라 총선의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조강특위와 감사 결과에 따라 현역 장관과 올드보이들의 총선 준비를 위한 공간이 마련될지 관심이 쏠린다.

백민일 기자 bmi21@koreareport.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