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보건성과 긴밀히 협력"… 주민 분배 여부는 확인 안돼

북한 당국이 유니세프(UNICEF·유엔아동기금)가 제공한 영유아·임산부용 구호물품들의 배분 준비에 착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5일(현지시간)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따르면 유니세프는 "북한에 전달한 영양·보건 관련 물자가 현재 북한 내 보건·영양시설에 배포되고 있다"며 "모든 물품이 북한과 합의한 유통계획에 따라 가능한 신속히 배급될 수 있도록 북한 보건부와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북한 내 시설에 배포된 구호물자가 실제로 주민들에게 분배됐는지는 아직 확인되지 않고 있는 상태다.

뉴스1에 따르면 유니세프는 작년 10월 중국 다롄(大連))과 북한 남포 간 항로를 통해 임산부 16만명을 위한 미량영양소 치료제 등 '영양 공급' 1차 물량을 북한에 보냈다.

이후 해당 물품은 남포항에서 수개월 간 검역·소독 절차를 마친 뒤 북한 내부로 반입된 것으로 전해졌다.

유니세프 등 국제기구가 대북 구호물품의 북한 내 반입이 소식이 전해진 건 1년6개월 만이라고 RFA가 전했다.

북한은 중국발(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작년 1월 말부터 북중 접경지를 통한 주민 왕래와 외국인 입국을 전면 차단하고, 중국·러시아를 오가는 국제열차·항공기 운행까지 원칙적으로 중단하는 등의 '국경 봉쇄' 조치를 취했다.

이 때문에 북중 간 교역이 크게 위축된 데다 대북 구호물품 지원도 사실상 중단됐던 상황이다.

유니세프는 "이번 대북 구호물품 배분이 정기적인 대북지원 재개의 첫걸음이 되기 바란다"며 "기술적 지원과 보다 포괄적인 분배 감시체계가 확립될 수 있도록 가능한 한 이른 시일 내에 국제기구 직원들이 북한에 복귀할 수 있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평양에 상주하던 유니세프·세계보건기구(WHO) 등 국제기구 직원들은 북한 당국이 코로나19 비상방역 차원에서 국경 봉쇄 조치를 취함에 따라 작년 3월 이후 모두 북한을 떠났다.

이 때문에 북한에서 구호물품 분배가 이뤄지더라도 이를 국제기구가 이를 직접 감시·감독할 방법이 없는 상태다.

박상룡 기자 psr21@koreareport.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