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북민협과 '인도협력 민관정책협의회 운영위' 개최

정부가 지난달 27일 남북한 당국 간 통신연락선 복원 이후 우리 민간단체들의 대북 인도협력 지원 활성화에 본격 속도를 낼 모양새다.

통일부는 2일 오후 대북협력민간단체협의회(북민협)과 함께하는 '인도협력 민관정책협의회 운영위원회'를 열어 북한의 현재 인도적 상황을 공유하고 향후 민간 차원의 협력 추진 방향에 대해 협의했다고 밝혔다.

통일부에 따르면 북민협 측은 이날 회의에서 북한의 인도적 상황 악화를 우려하면서 정부가 지난달 30일 우리 민간단체의 대북 인도협력 물자 반출 승인을 재개한 데 대해 환영했다.

다만 북민협 측은 앞으로도 "민간 차원의 인도협력 물자 반출 승인 내용을 비공개로 해줄 것"을 당국에 요청했다. 통일부는 지난달 30일 오후2건의 대북 물자 반출 승인을 내줬을 때도 그 내용을 공개하지 않았다.

정부 관계자는 이날 회의에서 "인도주의 협력이란 본연의 목적에 따라 앞으로도 요건이 충족되는 경우엔 지속적으로 대북 인도협력 물자 반출을 승인할 것"이라고 설명했다고 통일부가 전했다.

통일부에 따르면 인도협력 민관정책협의회는 통일부와 농림축산식품부, 보건복지부, 산림청 등 유관부처와 북민협 등 민간단체 관계자를 포함, 15인 이내의 민관위원으로 구성되며 통일부 차관과 북민협 회장이 공동의장을 맡는다.

김태훈 기자 thk@koreareport.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