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4채 논란'에 페이스북에 "사퇴…국민께 죄송"
오세훈, 김현아 청문회 이후 여론 고려해 '심사숙고'

김현아 서울주택도시공사(SH) 사장 후보자가 지난달 27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의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선서를 하고 있다.
김현아 서울주택도시공사(SH) 사장 후보자가 지난달 27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의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선서를 하고 있다.

김현아 서울주택도시공사(SH) 사장 후보자가 결국 자진 사퇴했다.

김 후보자는 1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SH 사장 후보자에서 사퇴한다"며 "저를 지지하고 비판하신 모든 국민께 죄송하다"고 밝혔다.

앞서 김 후보자는 오세훈 서울시장의 지명을 받은 뒤 지난달 27일 서울시의회 인사청문회를 진행했으나 '부동산 4채' 논란에 휘말렸다.

김 후보자는 과거 건설협회·한국건설산업연구원에 재직하면서 민간 건설사의 이익을 대변해온 데다가 강남과 서초, 부산 등에 주택 4채를 소유하는 등 공공주택 공급 정책을 펴는 공기업 사장 자리에 부적절하다는 '자격 논란'에 휩싸였다.

국민의힘 당 내부에서도 김 후보자에 대한 비판이 제기됐다.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은 지난달 30일 페이스북을 통해 "서민주택 공급 책임자를 임명하면서 다주택자를 임명하는 것은 참으로 부적절한 인사권 행사"라며 "문재인 정권의 국토부 장관 임명 때도 3주택자라는 이유로 그 임명의 부당성을 지적한 일도 있었다는데, 정작 본인은 4주택자였다면 그건 어이없는 일"이라고 꼬집었다.

이는 김 후보자가 자유한국당 원내대변인 시절인 2019년 최정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를 '3주택자'라는 이유로 질타한 것을 가리킨 것.

서울시의회는 지난달 28일 김 후보자에 대해 '부적격' 의견으로 인사청문 경과보고서를 의결했다.

시의회 청문회 결과와 상관없이 서울시장은 SH 사장을 임명할 수 있다. 하지만 당 안팎과 시민단체를 비롯해 비난 여론이 거세지면서 김 후보자가 사퇴를 택한 것으로 보인다.

자진 사퇴 형식이지만 오 시장이 여론을 수용해 김 후보자의 사퇴를 권한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오 시장은 시의회 청문회 이후 참모들에게 김 후보자에 대한 자료, 언론 보도 자료 등을 요청하고 심사숙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시는 조속히 새로운 후보자를 내정할 방침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시민 눈높이에 맞는 후보자를 선정해 주택공급 등 서울시 정책을 추진하는 데에 차질이 없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소연 기자 psy@koreareport.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