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팀협약식, 李-李 자중 목소리에도 '검증은 철저히'
'백재·盧 탄핵'에서 공약이행률 둔 '소·닭 설전'까지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선거 예비후보들이 28일 서울 중구 매경미디어센터 MBN스튜디오에서 열린 1차 TV토론회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용진, 정세균, 이낙연, 추미애, 김두관, 이재명 후보.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선거 예비후보들이 28일 서울 중구 매경미디어센터 MBN스튜디오에서 열린 1차 TV토론회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용진, 정세균, 이낙연, 추미애, 김두관, 이재명 후보.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들의 장외전이 당 안팎의 자중 목소리에도 가열되는 모습이다.

주자들까지 나서 '네거티브는 안 된다'고 자중의 뜻을 밝혔지만, '검증엔 물러설 수 없다'는 입장이어서 각 주자 캠프를 중심으로 한 장외전은 계속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1일 민주당에 따르면 경선주자들의 2차 토론은 오는 4일 열린다. 앞서 지난달 28일 본경선 첫 TV토론을 한 뒤 일주일 만이다.

첫 TV토론에선 지지율 1, 2위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이낙연 전 대표의 공방전이 돋보였다. 하지만 당시 당 차원의 '원팀협약식'이 개최된 지 반나절 만에 열린 TV토론이었기에 진흙탕 공방까진 이어지지 않았다는 평이다.

이 전 대표는 최근 한 라디오를 통해 '많이 자제하는 분위기'라고 협약식 이후 펼쳐진 TV토론을 평가했다. 김두관 의원과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도 '큰 문제는 없었다', '무난했다'고 전했다.

정 전 총리는 "원팀협약식이 있었다. 당에서 그런 노력을 하면 후보들이 듣는 체라도 하는 게 정상"이라며 "스파크가 있었지만, 진흙탕으로 가지는 않았다"고 했다.

한준호 원내대변인 또한 "후보들이 토론회에서 상당히 자중하고 자제했다. 원팀협약식 효과가 있었다고 내부적으로 평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본경선 첫 TV토론 이후 후보자는 물론 캠프를 중심으로 이른바 '李-李 공방전'이 더욱 거세지는 모양새다.

특히 최근 공방전의 중심이었던 이 지사의 '백제 발언', 이 전 대표의 '노무현 대통령 탄핵 당시 입장'에서 '공약이행률'을 둘러싼 양측의 비판 수위가 올라가고 있다.

앞서 지난달 29일 이 지사의 열린캠프는 백제 발언 논란과 관련 "이 지사는 이 전 대표께 진심 어린 덕담을 분명히 했다. 그러나 무용하고 불필요한 논쟁은 이제 그치겠다"고 했다.

이 전 대표 또한 최근 SNS에 "맥락이 무엇이든, 그것이 지역주의를 소환하는 것이라면 언급 자체를 하지 말아야 한다"고 밝혔다.

다만 지난 1차 TV토론에서 이 전 대표가 "2014년 전남도지사에 취임해 21개 중 20개를 이행했다"고 발언한 것을 둔 양측의 '공약이행률'을 둔 이른바 '소·닭' 설전은 가열되고 있다.

이 전 대표는 30일 공개된 뉴스1과의 인터뷰에서 "오히려 그런 말씀을 하신 분들은 과연 무슨 일을 했는가 되묻고 싶다. 별로 기억이 안 난다"며 "닭 잡는 칼과 소 잡는 칼은 다르다. 해석은 독자들에게 맡기겠다"고 말했다.

이는 앞서 이 지사가 뉴스1과 인터뷰에서 실명을 적시하지 않았지만 '스펙 좋은 무능한 사람'이라며 이 전 대표를 겨냥한 듯한 표현을 한 데 대한 반론으로 풀이된다.

이에 이 지사 측 열린캠프의 현근택 대변인은 "이낙연 후보는 닭이라도 잡아보았는가. 국회의원 5선, 전남도지사, 국무총리, 당대표를 지냈지만 '그동안 한 일이 무엇이냐'는 공세에 시달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반면 이 전 대표 측은 "1년짜리 공약이행률을 가지고 한 자의적인 해석에 놀랐다"며 "공약은 국가 재정과 예비타당성 조사 등 많은 절차를 수반해 단계적으로 완료하는 것이다. 1년만에 완료할 수 없는 공약을 1년을 기준으로 평가한 조사를 놓고 왈가왈부하는 것 자체가 모순"이라고 일축했다.

이런 가운데 다가오는 2차 토론에서도 이 지사와 이 전 대표 간의 공방전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이 전 대표는 뉴스1과 인터뷰를 통해 "1차 TV토론을 너무 점잖게 해서 손해 본 것이 아닌지 머릿 속이 복잡하다"며 반격을 예고했다.

남영희 열린캠프 대변인은 전날 "정당한 검증과정을 마타도어로 매도하는 것으로 무성과와 무능을 순치시키기는 어려울 것"이라며 "상대 후보에 대한 마타도어는 국민의 의구심만 증폭시킬 뿐"이라고 맞섰다.

박상룡 기자 psr21@koreareport.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