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도 비핵화 협상 등 성과 위해 이 기회 살려야"

통일부 고위 당국자가 내달 실시될 것으로 예상되는 한미연합훈련을 연기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최근 남북한 당국 간의 통신연락선 복구를 계기로 대북 관여를 본격화해야 하기 위해서란 게 이 당국자의 설명이다.

통일부 고위 당국자는 30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연합훈련의 연기가 바람직하다"면서 "지난 3월 연합훈련이 개최된 때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이 상당히 좋지 않기 때문에 이를 고려해야 한다"고 밝혔다.

통일부에선 그동안에도 한미훈련에 대해 "지혜롭고 유연한 대응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피력해왔다.

그러던 중 이달 27일 남북한 당국 간의 통신연락선이 13개월 만에 전격 복원됨에 따라 남북대화의 불씨를 살리기 위해 '훈련 연기'를 재차 제안하고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통일부 고위 당국자는 현재 우리나라와 미국 내 코로나19 확산세를 봤을 때 훈련이 정상적으로 진행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진단하며 "이 상황에서 무리하지 말고 (훈련) 연기를 검토해 보는 것도 합리적일 수 있다. 훈련이 꼭 필요하다면 적절한 시점에 다시 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지금 시점이 한미공조를 통해 대북 관여를 본격화할 수 있는 '적기'라고 판단한다며 "미국도 (훈련 연기 등을 통해) 이 기회를 살려내야 비핵화 협상이나 한반도 평화 정착을 만드는 데도 유익한 성과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당국자는 '최근 남북 통신연락선 복구가 한미훈련에 대한 통일부 입장에 영향을 미쳤느냐'는 취지의 질문엔 "전혀 (영향이) 없다고 할 순 없다"면서도 코로나19 상황을 재차 언급하며 "(남북) 연락 채널이 다시 복원되지 않았더라도 객관적으로 (봤을 때) 그렇다"고 답했다.

다만 이 당국자는 '한미훈련이 연기·축소될 경우 한미 간 전시작전통제권 전환 논의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지적을 염두에 둔 듯, "전작권 환수 절차 등과 관련한 국방부의 견해를 존중한다"며 "한미 간 소통·조율 과정을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그는 "북한도 유연하게 대응하고 (군사적) 긴장보다는 유연한 대처가 있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김태훈 기자 thk@koreareport.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