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반출 승인 물자 내역·신청 주체 등은 공개 안해

정부가 10개월 만에 대북 지원 민간단체들의 인도협력 물자반출을 승인을 결정했다.

통일부는 30일 "오늘 오후 인도협력 물자 반출 2건을 승인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통일부가 우리 민간단체의 대북 인도협력 물자반출을 승인한 건 작넌 9월 서해상에서 우리 해양수산부 공무원이 북한군에 피격돼 숨진 사건 이후 처음이다.

지난 27일 남북한 당국 간 통신연락선이 전격 복원되면서 모처럼 '대화 모멘텀'이 형성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이를 놓치지 않겠다는 게 통일부의 판단인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이날 오전 출입기자단과 간담회를 통해 "앞으로도 인도주의 협력 관련 사항은 요건에 해당·충족하는 경우 지속적으로 승인해 나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 장관은 특히 북한 내 취약계층의 보건·영양문제 등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한다는 방침을 밝히며 "우린 인도주의 협력과정에 어떤 정치적 의도도 개입시키지 않겠다"고 GUtE.

아울러 그는 "(북한과) 당국 간 연락채널이 복구된 만큼 이런 동력이 남북 민간 교류협력 재개로도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다만 통일부는 이날 대북 반출 승인을 받은 물자가 뭔지, 누가 승인을 신청했는지 등 구체적인 사안은 공개하지 않았다. "민간단체의 자율적 의지를 존중해야 한다"(통일부 고위 당국자)는 이유에서다.

당국자는 "현재 20건에 이르는 승인 신청이 밀려 있고, 민간단체에서 승인을 요청하고 싶어도 아직 안 하고 있는 과정까지 보면 꽤 많은 건수가 밀려 있다"고도 설명했다.

이 당국자는 "대북물자 반출 승인과 관련해선 정치·정세 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북중 간 국경상황 등을 주시하며 계속 긍정적으로 검토·판단해 왔다"고 밝혔다.

백민일 기자 bmi21@koreareport.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