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한 해석 경계 분위기…대북 접촉·교류협력 타진 지속
"섣부른 낙관은 금물, 호언장담하기 일러"

문재인 대통령이 임기 말 한반도평화 프로세스를 이끌기 위해 남북 통신연락선을 복원하며 남북 대화의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정부 내부적으로 과한 긍정적 해석은 경계하면서도 신중한 모습으로 대응에 나서는 모습이다. 다만 지속적인 대북 접촉·교류 협력 타진은 이어질 전망이다.

통일부 당국자는 28일 통화에서 남북 통신연락선 재개 의미와 관련 "당장 대화가 복원됐다기 보다 대화 복원을 위한 과정으로 봐야 한다"면서 "대화를 하기 위한 여건을 마련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는 전날인 27일 남북 통신연락선을 재개하면서 청와대가 밝힌 입장과 같은 기조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도 이날 오전 라디오 방송에 출연, "많은 문제들을 논의해갈 출발점인 통신선을 복원한 것에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 많은 것들은 또 논의하고 협의해 나가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대화의 물꼬를 틀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된 만큼 다음 단계에 대한 관심이 높다. 일각에서는 화상 정상회담은 물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지원, 식량 지원, 이산가족 상봉 등에 대한 논의가 급물살을 탈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하지만 정부 내부에서는 이 같은 기류에 신중한 분위기다. 현재까지 통신연락선 복원 외 문제들은 얘기된 바 없으며, 모두 추후 상의·논의할 것이라는 설명이다. 정부 관계자들은 구체적인 남북교류 내용에 대해서는 말을 아끼면서도 향후 '열린 대화 통로'로 협의해 나갈 계획이라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특히 통신연락선 복구를 계기로 '남북정상회담'에 대한 관측이 지속적으노 제기된다. 이에 대해서도 정부는 조심스럽게 대응하고 있다.  

이날 로이터 통신이 3명의 복수 소식통을 인용해 남북 정상회담 개최를 논의 중이라고 보도한 것에 대해 청와대는 "사실이 아니다"라면서 "논의한 바 없다"고 선을 그었다. 과한 긍정 해석을 경계하는 분위기인 것이다.

이인영 통일부 장관도 전날 "다시 남북의 시간이 시작됐다"면서도 "섣부른 낙관은 금물, 당연히 호언장담하기도 이르다"고 지나친 기대감을 경계했다. 이어 "여전히 돌밭이 우리를 기다리고 메꿔야 할 구덩이들도 많다. 시간이 걸려도 할 일은 다해야 한다"면서 "이제 시작이다. 개성공단, 이산가족상봉 등 더 노력해 나가겠다"고 포부를 다졌다.

그럼에도 이번 통신연락선 복구는 문재인 대통령의 임기 말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의 성과를 창출하기 위한 일종의 마지막 기회로 볼 수 있다. 이 때문에 정부는 북한과의 지속적인 접촉 시도 및 교류협력에 대한 타진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관건은 북한이 추후 우리 정부와 어떻게 대화·협력에 나설지다. 북한의 호응 여부와 의지가 중요한 셈이다.

북한도 대외적으로 자극적인 발언을 자제하는 등 우리 정부와 같이 표면적으로는 신중한 태도를 유지하고 있다.

전날 밤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는 제68주년 전승절(전정협정체결일) 기념 제7차 전국노병대회에 참석해 "우리에게 있어 사상 초유의 세계적인 보건위기와 장기적인 봉쇄로 인한 곤난과 애로는 전쟁상황에 못지않은 시련의 고비로 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김 총비서 연설에서는 대남·대미를 자극할만한 '핵억제력' 등 국방 관련 언급을 제외하고 '내부 결속'을 강조하는 발언만이 이어졌다. 이를 두고 김 총비서 역시 추가 대외 행보를 염두에 두고 정세관리를 하는 모습이라는 평가가 제기됐다.

민대호 기자 mdh50@koreareport.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