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5공동선언실천남측위원회 등이 참여하는 시민단체 모임이 남북한 간 대화를 위해 올 8월 예정된 한미연합군사훈련을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6·15남측위 등 83개 종교·시민단체가 참여하고 있는 '광복 76주년 한반도 자주평화통일을 위한 8·15대회 추진위원회'는 26일 서울 연지동 기독교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의 조속한 실현을 위해 한미연합군사훈련을 중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북미 하노이회담(2019년 2월 제2차 북미정상회담) 결렬 이후 대화는 멈춰 섰다. 한미훈련을 중단하고 대화의 입구를 여는 일에서 시작해야 한다"면서 "2018년 상대방을 적대하지 않는 일로부터 대화는 시작됐다"고 강조했다.

위원회는 "한미훈련이 그동안 유독 대화에 걸림돌이 돼온 건 그 훈련이 북한에 대한 노골적 선제공격 훈련이자, 수뇌부에 대한 참수작전까지 포함하는 체제전복 훈련이기 때문"이라며 "규모를 축소한다 한들 훈련의 성격이 바뀌지 않는 한 신뢰가 시작되긴 어렵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위원회는 "한미, 한미일 간 대북정책 협의가 빈번하게 진행되면서 대화·외교를 강조하고 있지만 아직 행동은 시작되지 않았다. 한미훈련 중단은 적대를 철회하고 신뢰의 손을 내미는 일"이라며 관련 요구사항을 전달하기 위해 문재인 대통령과의 대화를 요청할 계획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백민일 기자 bmi21@koreareport.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