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폭염에 이후 닥칠지 모르는 수해·태풍 우려까지 '기후난' 주목
정부 "협력 시급하다"는 입장이지만…北 호응·국민공감대 고려할 듯

(평양 노동신문=뉴스1) =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3일 "폭염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사업을 힘있게 내밀고 있다"며 평양 중구역에 등장한 살수차 사진을 게재했다.
(평양 노동신문=뉴스1) =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3일 "폭염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사업을 힘있게 내밀고 있다"며 평양 중구역에 등장한 살수차 사진을 게재했다.

북한이 지난해 대북 제재 장기화·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수해로 인한 '3중고'를 겪은 것에 이어 올해에는 극심한 폭염 등 기후변화로 인한 어려움인 '기후난', 부족한 알곡 생산량에 따른 '식량난'까지 새로운 난관이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극심한 3중고는 결국 '식량난'으로 이어졌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내부적으로 식량 생산량을 늘려야 하지만 극심한 '기후난'에 대한 고충이 커져 북한 내부적 어려움이 고조되고 있는 모습이다.


북한 매체들은 최근 북한의 '기후난'이 심각하다는 점을 연일 보도하고 있다. 최근 30도 이상의 무더위가 이어지고 있다면서 폭염에 대한 대비를 주문하고 있다. 특히 더위로부터 농작물의 피해를 줄여 식량난 가중을 막아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3일 1면 사설 '전당, 전국이 농업전선을 백방으로 계속 힘있게 지원하자'를 게재했다. 신문은 "날이 갈수록 우심해지는 재해성 이상기후현상은 농촌지원사업의 중요성을 더욱 부각시키고 있다"면서 "지난해 장마철 전까지는 농사작황이 괜찮았다. 그러나 8월부터 10월까지의 기간에 연이어 들이닥친 태풍으로 농업이 심한 피해를 입었고 알곡생산량이 많이 감소됐다"라고 전했다.

이어 "올해에도 지난해와 같은 자연재해가 들이닥치지 않으리라는 담보는 없다"면서 "지금 폭염과 고온현상이 지속되고 있다. 현실은 농사 일을 두고 순간도 각성을 늦추거나 방심할 수 없음을 시사해주고 있다"라고 전했다.

이 기사는 지난해 북한 수해 복구가 더딘 상황에서 올해 여름 예상치 못한 무더위와 곧 닥칠지도 모르는 수해 등 자연재해가 곡물 생산에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우려를 시사하고 있다.

앞서 북한 매체들은 폭염에 따른 농작물 피해 최소화를 위해 양수시설, 전력, 식수 수급을 점검하고 '분무기 돌격대'를 동원하는 등 살수차를 이용해 더위를 식히는 방법을 인민들에게 소개하기도 했다.

아울러 북한의 올해 '식량난'에 대한 어려움은 이미 북한 당국도 인정한 부분이다. 김정은 노동당 총비서는 지난달 북한의 식량 부족 상황에 대해 "지난해의 태풍피해로 알곡 생산 계획을 미달한 것으로 해 현재 인민들의 식량 형편이 긴장해지고 있다"라고 밝히기도 했다.

또 지난 13일 유엔에 처음으로 제출한 '자발적 국가별 검토'(VNR) 보고서에서 연간 곡물 생산목표 미달 등 내부 상황이 공개되기도 했다. 유엔식량농업기구(FAO)는 북한이 올해 86만 톤 가까이 식량이 부족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으며, 우리 정부도 100만 톤 이상 식량 부족에 시달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북한 내 쌀 가격의 폭등했다는 동향도 제기한다.

지난해 대북 제재 장기화·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수해로 인한 '3중고'에 이어 '기후난' 식량난'이 가중되고 있는 있는 모습이다.

북한이 이 같은 어려움을 내부적으로 대응하기에는 한계가 있어 결국 대외 환경을 개선해 해결책을 마련해야 한다. 그러나 '자력갱생'을 강조하는 북한 당국이 쉽게 대외 움직임에 나설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북한은 지난 2019년 제2차 북미 정상회담(하노이 회담) 이후 적극적인 대외 접촉 및 교류 행보에 나서지 않고 있으며, 여기에 지난해 코로나19 봉쇄로 인해 외부와의 접촉을 극도로 꺼리고 있다. 올해 초 북한 당국이 식량난과 경제난을 중국의 도움으로 일정부분 해소하기 위해 대중 교류를 재개할 것이라는 전망이 다수 제기됐지만, 실제로는 코로나19 방역 상황을 고려해 추진이 진행되지 않았다.

북한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신의 한 수'의 방안은 여전히 나오지 않고 있는 셈이다.

한편 우리 정부는 북한 내부의 어려움을 인지하고 있으며, 인도적 분야에서 진행할 수 있는 남북협력이 있다면 언제든 나서겠다는 입장이다.

통일부는 "북한 식량 상황을 포함한 북한의 전반적인 상황에 대해 주시를 해오고 있다"면서 "북한의 식량 상황 악화가 우려되는 지금 시점에서는 북한 주민의 인도적 어려움을 실질적으로 완화하는 협력이 시급하다"라고 강조했다.

다만 북한의 호응이나 구체적인 논의가 없이는 이뤄지기 쉽지 않음을 인정하며 "규모있는 협력이 적기에 시작될 수 있도록 준비는 해오고 있으나 북한의 상황, 국민적 공감대를 고려해 아직 지원의 여부나 지원 시기를 결정된 것이 없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민대호 기자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