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미 관련 언급만 공개…실제 논의는 있었을 것으로 추정
미국과의 정세 변화 없이 南과 대화는 없을 듯

17일 열린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3차 전원회의 3일 차 회의(조선중앙TV 갈무리)​
17일 열린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3차 전원회의 3일 차 회의(조선중앙TV 갈무리)​

 

북한 김정은 노동당 총비서가 당 중앙위원회 8기 3차 전원회의에서 대외 정세와 관련한 언급을 내놨다. 다만 남한과 관련한 언급은 자제했는데, 이는 북한이 미국과의 정세 변화 없이 남측과 먼저 대화에 나설 가능성을 낮게 만드는 부분이다.

뉴스1이 18일 당 기관지 노동신문을 인용해 보도한 바에 에 따르면 김 총비서는 전날인 17일 전원회의 3일 차 회의 안건인 '현 국제정세에 대한 분석과 우리 당의 대응방향'을 논의하며 "새로 출범한 미 행정부의 공화국에 대한 정책동향을 분석"하고 "금후 대미관계에서 견지할 적중한 전략전술적 대응과 활동방향을 명시"했다.

이어 신문은 김 총비서가 "대화에도, 대결에도 다 준비돼 있어야 한다"라며 "특히 대결에는 더욱 빈틈없이 준비돼 있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고 전했다.

신문은 그러나 대남 사안과 관련해서는 아무런 내용을 보도하지 않았다. 전원회의 보도에 '남조선'이라는 말 자체가 등장하지도 않았다.

이를 두고 북한이 이번 전원회의에서 대남 사안을 논의하지 않은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다만 신문이 이날 보도에 김 총비서가 "최근 시기 국제정치무대에서 일어나고 있는 주되는 변화들과 우리 혁명의 대외적 환경에 대해 개괄하고 평가했다"라고 언급한 것으로 봤을 때, 대남 관련 사안도 이번 전원회의에서 논의가 있었던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북한은 그간 조 바이든 행정부에 대해 비판적 태도를 보여 왔다. 미국의 선제적인 태도 변화가 없다면 자신들도 대화판에 나서기 어렵다는 논리였다.

김 총비서는 지난 1월 바이든 행정부의 공식 출범을 앞두고 열린 8차 당 대회에서 "새로운 조미(북미) 관계 수립의 열쇠는 미국이 대조선 적대시 정책을 철회하는 데 있다"라며 "강대강·선대선의 원칙에서 미국을 상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같은 입장은 우리 측에게도 적용됐다. 김 총비서는 역시 당 대회에서 남북관계 '3년 전 봄날'을 언급하며 3년 전의 유화적인 관계가 복원되려면 남측이 태도를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후 북한의 무력시위와 몇 차례 대미, 대남 비난 담화가 있었지만 미국이 자신들의 대북 정책 설명 등을 위해 '대북 접촉'을 한 사실이 공개된 지난 5월을 기점으로 북한도 상황관리에 들어선 모양새로 대외 사안과 관련한 행보를 자제했다.

북한은 이 같은 스탠스를 이번 전원회의 때도 유지한 것으로 보인다. 일단 경제 문제 해결에 집중하는 내부 행보를 우선시하고, 상황에 맞게 대외 사안에 대응하겠다는 것이다.

또 비핵화 협상의 주요 파트너인 미국과의 관계 변화가 있기 전에는 대남 사안에 대해서도 선제적이고 구체적으로는 나서지 않겠다는 뜻을 표출한 것으로도 분석할 수 있다.

이 같은 북한의 입장을 봤을 때 남북관계의 '냉각'은 한동안 더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뉴스1은 전했다. 북한이 대미 관계를 대남 관계의 '상위' 관계로 놓고 대응하고 있는 기조가 엿보이기 때문이다.

다만 북한이 올해 1월, 3월, 5월 등 꾸준히 대남 막말 비난 담화를 냈던 것을 감안하면, 이번 김 총비서의 태도는 일부라도 진전된 대남 메시지로 볼 측면이 있다는 분석도 조심스럽게 나온다.

또 김 총비서가 "시시각각 변화되는 상황에 예민하고 기민하게 반응대응하며 조선반도(한반도) 정세를 안정적으로 관리해나가는데 주력해야 한다"라고 발언한 부분도 주목할 대목이다. 일단 북한이 한반도에 긴장 국면을 조성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최고지도자의 명의로 낸 것으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예민하고 기민하게 반응대응'이라는 언급은 대외 상황의 변화가 있을 시 언제든 대외 행보에 나설 수도 있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남측과도 관계를 '완전 단절'하지는 않고 대북 행보를 계속 주시하며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표한 것으로 볼 수도 있다.

민대호 기자 mdh50@koreareport.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