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원회의 의정에 '국제정세 분석과 당의 대응방향'
대외행보 방향성 제시될 듯…대남·대미 메시지 촉각

북한이 현 국제정세를 분석하고 당의 대응 방향을 토의하겠다고 밝혔다. 그동안 원칙적 입장만 견지해 왔던 북한이 발표할 대남·대미 입장에 시선이 집중된다.

뉴스1에 따르면 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6일 전날 당 중앙위 제8기 제3차 전원회의가 개막했다고 보도했다. 새로운 국가경제발전 5개년 계획의 상반기 총화를 하겠다는 앞선 언급대로 회의 의정은 주로 경제에 집중됐으나 국제정세 문제도 거론됐다.

신문은 이번 전원회의는 "조성된 정세에 맞게 국가적인 중대 사업들을 강력하고 정확히 추진하는 문제를 토의결정하기 위하여" 소집됐다면서 토의할 의정엔 "현 국제정세에 대한 분석과 우리 당의 대응 방향에 관한 문제"가 상정됐다고 설명했다.

일단 개막날 회의에서는 경제 현안과 관련된 세 가지 의정만 다뤄져 대외 문제와 관련한 구체적인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다.

그러나 조성된 국가정세에 맞게 "당의 대응 방향"을 논의한다고 예고한 만큼 향후 북한의 대외 행보와 관련한 명확한 방향성이 제시될 전망이다.

무엇보다 북한이 대남·대미 메시지를 공개할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이례적으로 전원회의를 개최하기 나흘 전에 당 중앙군사위원회 확대회의를 먼저 소집했던 점도 대외 메시지를 내기 전에 다양한 측면을 총괄 검토하려는 의도로 해석된다.

지난 11일 중앙군사위 확대회의에서 논의했다고 언급한 '대내외적 환경의 요구에 맞게 혁명무력의 전투력을 더욱 높이고 국가방위사업 전반에서 새로운 전환을 일으키기 위한 중요한 과업'을 함께 공개할 가능성도 있다.

북한은 올해 초 당 대회에서 남한은 '하는만큼', 미국은 '강대강·선대선' 원칙으로 상대하겠다고 천명한 뒤 이를 거듭 부각해 왔다.

공격적인 대남·대미 담화로 대외 긴장을 끌어올렸을 때도 해당 기조는 유지하면서 김 총비서는 대외 문제에 '거리두기'하는 듯한 모습을 연출했다. 최근 미국의 대북정책 수립 완료와 한미 정상회담 결과에도 공식 기구 명의의 입장을 발표하지 않아 북한이 외부 정세에 대한 반응을 고심하고 있다는 추측이 제기된다고 뉴스1이 전했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 교수는 "국제정세 분석과 대응 방향을 누가 보고하고 내용이 무엇인지가 최대의 관전 포인트"라며 "군부 쪽에서 보고할 경우 군사적 대응을 강화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으며 외교 쪽에서 보고할 경우 북미 대화를 검토하고 있다는 점을 나타낼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중앙군사위가 개최된 점을 고려하면 보고 주체가 군부 쪽이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순 없다고 덧붙였다.

또 국제정세 분석은 미중관계 격화가 주로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면서 "외부정세 문제가 독자적인 의정 주제로 되었다는 것은 당 전원회의에서 긍정적 메시지를 보내고 후속조치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대미·대남 메시지가 제한적으로 표출될 가능성"도 있다고 짚었다.

북한이 이번 전원회의에서는 '겨냥' 차원 메시지보다는 포괄적으로 자신들의 입장을 발표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북한은 지난달 초 미국이 대북정책 검토를 마친 뒤 접촉을 제안한 데 대해 "잘 접수했다"라는 반응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임을출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는 "대미 관계에 대한 (북한의) 입장 표명이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라며 "직면한 코로나 위기, 식량 위기 등을 고려했을 때 지금까지와 마찬가지로 자력갱생 기조의 연장선상에서 내치 문제에 집중하기 위해 과도하게 긴장국면을 조성하는 발언은 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그렇다고 대화 제의에 호응하는 제스처를 보이기도 쉽지 않은 상황으로 판단된다"면서 "기존의 대미 원칙적인 입장을 반복할 가능성을 조심스럽게 예상한다. 결국 이번 3차 전원회의에서는 5.21 한미 정상회담 결과 등을 토대로 어떤 식이든 대미 메시지는 나올 듯하다"라고 분석했다.

민대호 기자 mdh50@koreareport.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