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선레이스 상황 '빅3' 입장차…노선 차이 점차 뚜렷해져
선두 이재명 '중도' 겨냥, 이재명 '친문' 향해, 정세균 강한 면모

왼쪽부터 이재명 경기지사,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정세균 전 국무총리
왼쪽부터 이재명 경기지사,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정세균 전 국무총리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빅3'의 행보가 자신만의 색체를 강화하고 있다. 내년 대선을 10개월 가량 앞둔 상황이 각각 다른데 따른 전략적 판단으로 보인다.

''빅3' 중 지지율에서 월등히 앞서고 있는 이재명 경기도 지사는 맞상대로 여겨지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겨냥해 중도와 실용에 비중을 두는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민주당 대표 때만 해도 지지율 선두를 달리던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는 이 지사에게 역전 당한 뒤 격차가 더 멀어지면서 강성 지지층 회복에 주력하고 있다.

총리직을 내려 놓으며 뒤늦게 대권 레이스에 뛰어든 정세균 전 국무총리는 낮은 지지율을 끌어올리고 친문(친문재인) 진영의 지지를 이끌어내기 위해 강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이 지사가 대권 행보에 여유를 갖고 세(勢) 확장과 진보 이미지 변화도 꾀하는 반면, 추격자 입장에 선 이 전 대표와 정 전 총리는 대권 행보에 속도를 내고 있다. 특히 정 전 총리는 지지기반을 넓히면서 야권 유력 주자인 윤 전 총장을 직접 공격하는 등 가장 적극적이다. 

정 전 총리는 최근 '미스터 스마일'의 온화한 이미지를 내려놓고 검찰·언론개혁을 화두로 꺼내 초강경 발언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 19일 "검찰은 우리 국민에게 힘이 되지 못하는 조직이 돼버렸다"며 "노무현 전 대통령이 비운의 죽음을 맞이하게 된 중요한 하나의 원인"이라고 비판했다. 18일에는 "언론은 왜 무서울 게 없을까. 마땅히 제어할 장치가 없기 때문"이라고 지적하며 징벌적 손해배상제를 제시했다.

이는 정 전 총리가 '마의 5%' 지지율을 넘어서기 위해 친문 열성 당원에 구애하는 선명성 전략을 구사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정 전 총리 측 관계자는 20일 "개혁적 면모를 부각하고자 하는 차원"이라며 "전통적 지지층에서 반향이 크다"고 말했다.

이 전 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의 정책을 계승·발전하는 이미지를 부각한다. 연초 사면론 발언으로 이탈한 강성 지지층 회복을 위한 전략으로 해석된다.

이 전 대표는 4·7 재보선 참패 직후 문 대통령과 차별화가 필요하다는 주변 의견에 "문재인 정부에서 절반 이상 2인자(국무총리)를 했는데 다른 소리 하는 것은 사기다. 배신할 수 없다"며 "죽는 한이 있더라도 대통령을 지키겠다"고 언급한 것이 대표적이다.

'문재인 정부의 검찰총장'에서 야권의 유력 주자로 부상한 윤석열 전 총장을 강력 비난하는 것도 같은 맥락으로 읽힌다. 이 전 대표는 현 정부를 우회 비판한 윤 전 총장의 5·18 메시지와 관련, 노무현·조국 수사를 거론하며 "검찰이 거의 한 가정을 거의 소탕했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 전 대표 측 관계자는 "문 대통령 정책의 계승과 창조적 발전"을 언급, "잘못한 부분은 대안을 내놓더라도 방어할 수 있는 부분은 방어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앞서 정 전 총리와 이 전 대표가 윤 전 총장을 강도 높게 비판하는 데 반해 중립적 평가를 견지한다.

이 지사는 20일 현역 의원 지지모임인 '성장과 공정 포럼' 창립 행사에서 윤 전 총장에 대한 질문에 "포장지밖에 못 봐서 내용이 뭔지 모르겠다"고 답변했다.

전날에는 윤 전 총장의 5·18 메시지에 대해 "그분도 국민의 한 사람으로 5·18에 대해서 나름 가진 것이 있을 테니 그렇게 말할 수 있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이는 이 지사가 잠재적 경쟁자가 될 수 있는 윤 전 총장과 지지기반이 겹치는 중도층을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 

이 지사는 "산업재편의 위기를 기회로 바꾸되, 모두가 기회를 누리는 포용적 성장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발언하는 등 실용 노선에 주력하는 모습이다. 

이는 여권 수위주자로서 본선을 염두에 둔 중도 확장 포석으로 해석된다.

박상룡 기자 psr21@koreareport.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