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오수·구본선·배성범·조남관 4파전…이성윤은 탈락

검찰총장후보추천위는 29일 회의를 열어 김오수 전 법무부 차관(왼쪽부터)과 구본선 광주고검장, 배성범 법무연수원장, 조남관 대검찰청 차장검사를 차기 검찰총장 후보로 법무부 장관에게 추천했다.
검찰총장후보추천위는 29일 회의를 열어 김오수 전 법무부 차관(왼쪽부터)과 구본선 광주고검장, 배성범 법무연수원장, 조남관 대검찰청 차장검사를 차기 검찰총장 후보로 법무부 장관에게 추천했다.

차기 검찰총장 후보군에 김오수 전 법무부 차관(58·사법연수원 20기)과 구본선 광주고검장(53·사법연수원 23기), 배성범 법무연수원장(59·사법연수원 23기), 조남관 대검찰청 차장검사(56·사법연수원 24기)가 올랐다.

검찰총장 후보추천위는 29일 정부과천청사 법무부 7층 중회의실에서 회의를 열어 이들 후보 4명을 박범계 법무부 장관에게 추천했다.

유력 후보로 꼽혔던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은 제외됐다. 재보선 승리를 거머쥔 야당이 "수사를 받는 피의자가 검찰총장에 임명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맹공에 나선 데다, '정권 방탄총장'이냐는 비판 여론을 의식한 결정으로 풀이된다.

점심시간을 제외하고 3시간 20분간 진행된 회의 후 위원장인 박상기 전 법무부 장관은 "공정하고 투명하게 진행했다. 결과에 대해서도 모두 만족했고 특별히 큰 이견은 없었다"며 "전체적으로 모두가 합의하는 방법으로 결정이 됐다"고 말했다. 추천위원들은 문재인 정부의 마지막 검찰총장으로서 검찰개혁을 잘 수행하고 검찰 조직을 안정적으로 이끌 수 있는 리더십 등을 우선 고려한 것으로 전해졌다. 

추천위가 정한 후보 명단을 보고받은 박 장관은 조만간 이들 중 1명을 문재인 대통령에게 제청할 예정이다.

정치권과 법조계 취재를 종합하면 호남 출신에 여권 핵심 인사들과도 친분이 깊은 김오수 전 차관이 검찰총장으로 유력한 것으로 파악된다. 여권에서는 문재인 대통령의 검찰개혁 구상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는 점에서 김 전 차관이 차기 총장으로 유력하다고 보고 있다.

김 전 차관은 이 정부 들어 고위직 후보에 이름이 자주 오르내리는 인물로도 유명하다. 검찰총장 뿐 아니라 금융감독원장이나 감사원 감사위원 등 후보에 빠짐없이 거론돼 왔다. 2018년 6월부터 지난해 4월까지 법무부 차관을 역임, 박상기·조국·추미애 전 장관과 손발을 맞췄다. 김 전 차관이 보좌한 박상기 전 장관이 검찰총장후보추천위원장이란 점에서도 총장 유력 후보로 거론돼 왔다.

다만 수원지검이 '김학의 전 차관 불법 출국금지' 사건 당시 법무부 수장이던 박상기 전 장관과 김오수 전 차관을 최근 서면으로 조사한 점은 부담으로 꼽힌다.

조남관 총장 직무대행(대검 차장검사)도 유력 후보로 꼽힌다. 조 대행은 노무현 정부에서 청와대 사정비서관실 행정관, 문재인 정부에서는 국가정보원 감찰실장 겸 적폐청산 태스크포스 팀장 등을 맡는 등 현 정권과 인연이 깊다. 정권 코드와 결을 같이 하다 추미애 전 장관에 소신을 밝히며 돌아서 검찰 내에서 재평가됐다. 조 대행이 검찰총장으로 임명될 경우 혼란이 큰 검찰 조직이 안정화될 가능성이 크다. 그러나 최근 한명숙 사건 수사지휘 국면에서 박 장관의 허를 찌르며 여권에 미운 털이 박혀 가능성이 낮아졌다는 분석도 나온다.

배성범 법무연수원장과 구본선 광주고검장도 검찰 내 평가가 좋지만, 박 장관이 앞서 강조한 문재인 정부의 국정철학과의 상관성 부분을 감안하면 가능성이 크지 않다는 관측도 있다. 

제청만을 남겨둔 박 장관이 어떠한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 법무-검찰 관계도 변화를 맞을 것으로 보인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전현직 법무부장관간의 극한 대립으로 피로감이 상당했다는 점을 고려하면, 추미애 전 장관과 차별화를 원하는 박 장관이 갈등과 논란을 최소화할 수 있는 인사로 결단을 내릴 가능성이 있다. 검찰총장 인사로 무리수를 두지 않는 대신, 이성윤 지검장을 유임시켜 정권 겨냥 사건을 방어하는 전략을 쓸 것으로 보인다.

박 장관은 총장후보추천위 회의가 진행 중인 이날 오후 점심식사를 간단히 해결한 후, 법무부 청사 내 산책길을 걸으며 고심이 깊은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4명의 후보 모두 검찰 내부 반발이 크지 않을 것으로 보여, 박 장관의 결정이 이르면 이날 오후 나올 가능성도 있다. 박 장관은  출근길 기자들과 만나 "(최종 후보군이)발표가 되면 그 즉시 소정의 절차를 거쳐서 (대통령에게) 제청을 할 계획"이라며 "회의 결과는 당연히 즉시 보고를 받을 예정"이라고 했다.

김성지 기자 ksjok@koreareport.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