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원칙있는 통합하겠다"면서도 "전당원 투표·여론조사 필요" 여지
방식·시기·협상주체·지도부 구성 등 숙제…"일단 주호영과 논의할 것"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3월 29일 서울 여의도역 앞에서 열린 합동유세에서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에 대한 지지를 호소하는 모습.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3월 29일 서울 여의도역 앞에서 열린 합동유세에서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에 대한 지지를 호소하는 모습.

국민의당이 국민의힘과의 통합을 공식화했다. 국민의힘에 관련 입장을 곧 전달할 것으로 보이지만 실제 가시적인 결과가 나오기까지는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당사에서 비공개 최고위원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원칙 있는 통합을 추진하자는 데 최고위원들이 뜻을 같이했다"며 "조만간 주호영 국민의힘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를 만나 의논하겠다"고 말했다.

안 대표는 국민의힘과의 통합에 있어 자신들이 수호할 다섯 가지 원칙을 제시했다. 안 대표는 "저희가 지금까지 추구해왔던 우리당의 중도실용노선, 정권교체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한 혁신이 있다"며 통합 조건으로 △유능 △도덕 △공정 △국민통합 △청년미래 등 5대 키워드(핵심어)를 제안했다.

4·7 재보궐선거 승리후 3주만에 공식적인 당의 입장이 나왔지만 실제 통합까지는 갈 길이 멀다.

먼저 국민의당의 의견 수렴이 100% 끝나지 않았다. 안 대표는 "(향후) 전 당원 투표 내지 여론조사가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의당은 전국을 순회하며 통합에 대한 당원들의 의견을 물었다. 지난 25일 서울시당 간담회를 끝으로 의견 수렴을 마쳤지만 의견을 개진한 당원 비율은 채 5%가 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순회 간담회에서는 통합에 찬성한다는 의견이 3분의 2, 반대한다는 의견이 3분의 1로 집계됐다. 극소수 당원만의 의견인 셈이다. 전당원 투표나 여론조사가 진행된다면 가능성은 적지만 다른 결과가 나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셈이다.

국민의힘과 합당을 논의할 때도 진통이 예상된다. 정당법에 따르면 합당에는 신설합당과 흡수합당 두 가지 방식이 있다. 국민의당은 "흡수합당은 고려할 가치가 없다"며 당대당 통합(신설합당) 입장이 확고하다.

이 경우 새 당명, 국민의당 사무처 직원들의 고용 승계 문제 등에서 갈등을 겪을 수 있다. 당명과 관련해서는 양 당의 시각차가 뚜렷하다. 국민의힘은 101석인 정당과 3석의 정당이 합치는 점, 이름이 비슷한 점 등을 거론하며 '국민의힘'을 그대로 사용해야 한다는 기류가 강하다.

반면 국민의당은 당대당 통합을 상징적으로 보여주기 위해서는 새 당명을 사용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반박한다.

지도부 구성도 쉽지 않다. 통합의 효과를 외부에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양당 출신들이 지도부에 혼재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안 대표는 일단 통합을 하더라도 국민의힘 당 대표 경선에 출마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통합 신당 지도부가 국민의힘 출신으로만 채워질 가능성이 있는 것이다. 국민의힘이 원내대표와 정책위의장을 분리 선출하기로 한 만큼, 국민의당 출신이 정책위의장을 맡는 것이 하나의 대안으로 거론된다.

안 대표는 이날 발표에서 주호영 권한대행과 논의를 하겠다고 밝혔다. 주 권한대행은 오는 30일 새 원내대표가 뽑히면 물러난다. 사흘 후면 물러날 사람과 협상을 한다는 것을 두고 통합에 대한 진정성이 없는 것 아니냐는 비판도 제기됐다.

이에 대해 국민의당 관계자는 "주 권한대행이 임기가 끝나지만 논의를 이어온 사람이 주 권한대행이다"라며 "지금 우리가 결정했기 때문에 이를 주 권한대행에게 말하는 것이고 새 원내대표가 선출되면 자연스럽게 또 협상을 이어가겠다는, 국민의당의 통합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주 권한대행은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나 "국민의당 결론을 보고 우리 당이 다음 단계를 취할 수 있으면 취하겠다"며 "우리 당은 합당을 찬성한다는 일관적인 입장이다"라고 말했다.

국민의당 관계자는 "안 대표가 30일 전에 주 권한대행과 만날 것이다"라며 "이때 당에서 논의한 것들의 결론을 전달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상룡 기자 psr21@koreareport.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