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역 중진 등 10여명 모여
기본소득 이어 '공정' 가치 전면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4월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를 찾아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겸 비상대책위원장과 면담하기 위해 원내대표실로 향하고 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4월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를 찾아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겸 비상대책위원장과 면담하기 위해 원내대표실로 향하고 있다.

여권 대선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주도하는 연구모임 '대한민국 성장과 공정 포럼'이 오는 5월 발족한다. 27일 이 지사 측에 따르면, 이 지사 핵심 측근인 정성호·김병욱·김영진·임종성·김남국·문진석·이규민 의원과 이 지사 지지를 선언한 민형배 의원을 비롯해 김윤덕·이동주 의원이 포럼에 참여한다.

중진 현역인 조정식·노웅래 의원도 포럼에 참여할 의사를 밝힌 것으로 전해진다. 당 정책위의장을 역임한 조 의원은 2018년 지방선거에서 이 지사가 당선된 후 인수위원회 상임위원장을 맡았다. 

이 지사의 중앙대 선배인 노웅래 의원은 요청이 있다면 당내 중진으로서 기꺼이 힘을 보탤 의사를 밝혀온 것으로 전해진다. 

포럼은 우선 대선 후보 캠프 성격보단 정책 중심의 연구모임으로 운영될 전망이다. 

이 지사는 최근 민생 개혁과 함께 '공정' 키워드에 대한 선명성을 키우고 있다. 그는 이날 매일경제와의 인터뷰에서 특히 20대가 공정에 민감하다는 지적에 "우리가 살았던 세상과 지금 청년 세대가 사는 세상은 너무 다르다. 우리는 고도성장 시대를 살았고 기회가 많았다. 지금은 저성장 사회"라며 "기회의 총량이 줄었다. 기회의 총량은 적고 경쟁은 격화되니 갈등이 심화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공정은 대선주자 지지율에서 선두를 다투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제시한 화두와 겹친다. 윤 정 총장은 공정 문제를 고리로 현 정부와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이 지사가 불공정에 분노하는 청년층과 중도층을 윤 전 총장이 아니라 자신의 지지세로 이끄는 데 성공한다면 '줄타기' 전략은 성공한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특히 청년층의 불만을 해소할 방법으로 '성장'을 꼽는 것도 진보진영 고정관념을 깨는 파격이다. 그는 "기회의 총량을 늘리고 경제회복,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해결의 출발점"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성장주의자'냐는 질문엔 "민생의 핵심은 경제다. 그런데 지금은 저성장 사회라서 공급 확대로는 문제가 해결되기 어렵다. 수요를 키워야 한다"며 자신의 트레이드 마크인 '한국형 기본소득'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그는 백신과 부동산 정책 등에서 문 정부와 차별화에 나섰다는 평가에 대해선 선을 그었다.

앞서 '다름은 있더라도 차별화는 없다'고 밝힌 이 지사는 "나도 문재인 정부의 일원이다. 공과 책임을 함께 나눈다"면서도 "다만 부족한 건 채우고 더할 건 더하는 것이다. 차별화라든지 벽을 쌓거나 배제하지는 말자는 것이다. 계승하면서도 바꿀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백신과 관련, 러시아산 스푸트니크V 백신 경기도 독자 도입을 검토 중인 이 지사는 전날 페이스북을 통해 "'다양한 상황에 대비하면서 지금까지 확보한 백신 외에도 백신 추가확보 가능성을 모색 중'이라고 밝힌 정부의 방침은 전적으로 타당하다"면서 "경기도는 언제나처럼, 가정할 수 있는 최악의 상황을 대비하면서 백신 추가 확보를 위한 정부의 노력에 최대의 협조할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이에 이재명계로 분류되는 한 의원은 "이 지사의 말처럼 뿌리는 민주당이다. 민주당 일원으로서 민생 개혁에 앞장설 것"이라며 "차별화라고 하면 정책 차별화를 말할 수 있겠지만, 결국 정부와 민주당 정책을 뒷받침하고 그 안에서 꼭 필요한 새로운 시도를 경기도 차원에서 먼저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신율 명지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이 지사 입장에서 1차 목표는 당내 경선 통과로 최대한 친문(친문재인)을 끌어안는 모습을 보일 것"이라며 "시기에 맞는 정책이나 발언 등으로 중도층 등 당내 분위기를 끌어가기 위한 적절한 줄타기가 계속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박상룡 기자 psr21@koreareport.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