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화학비료 부족으로 인해 매년 파종기에 인분을 활용한 퇴비생산에 나서고 있다.(사진=채널A 캡처)
북한은 화학비료 부족으로 인해 매년 파종기에 인분을 활용한 퇴비생산에 나서고 있다.(사진=채널A 캡처)

 

북한 당국이 주민들에게 퇴비생산과제를 과도하게 부과하는 바람에 주민 간에 퇴비자원인 인분 쟁탈전이 벌어지고 있다고 대북 소식통들이 전했다.

자유아시아방송(RFA) 27일 보도에 따르면 함경북도 청진시의 한 주민소식통은 26일 “25일 수남구역 마름동 주민들이 당국이 부과한 퇴비생산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인접하고 있는 신향동 소재 공동화장실에서 인분을 퍼가다 이를 제지하는 신향동 주민들과 다툼이 벌어져 문제가 되었다”면서 “비단 신향동뿐 아니라 최근 퇴비생산과제로 인한 주민 호상(상호)간의 마찰이 자주 발생하고 있다”고 밝혔다.

소식통은 “중앙의 지시에 따라 매 기관, 기업소, 학교, 인민반들에 퇴비생산계획을 할당하고 매일같이 퇴비생산을 독촉하다 보니 요즘 어른, 아이 할 것없이 퇴비생산 전투에 불이 붙었다”면서 “이번 일도 퇴비의 기초자원이 되는 인분이 턱없이 부족한 형편에서 주민들이 할당된 퇴비 과제를 수행하려다 일어난 분쟁으로 해마다 이맘때쯤 되풀이되는 한심한 현상이다”라고 말했다.

소식통은 이어서 “퇴비의 기본이 되는 인분을 확보하기 위해 인민반들에서는 세대별로 돌아가면서 야간경비조를 조직해 마을 공동화장실 경비를 서는 웃지 못할 광경이 벌어지고 있다”면서 “낮에 일을 마치고 돌아와 야간에는 마을공동화장실 경비근무까지 서다 보니 주민들속에서 신세 한탄이 절로 나오고 있다”고 주장했다.

소식통은 또 “당국에서 할당한 퇴비(거름)과제는 공장 기업소에 소속된 종업원들과 인민반 소속 주민을 가리지 않고 늦어도 3월 초까지 1인당 300kg의 퇴비를 생산해 인근협동농장에 갖다 바쳐야 한다”면서 “퇴비를 만들기 위해서는 반드시 인분이 기본으로 필요하기 때문에 주민들 속에서 인분 쟁탈전이 벌어지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소식통은 “퇴비과제는 각급 학교들에도 부과되어 대학, 초·고급 중학교들에서는 방학기간이지만 학생들이 학교에 나와 인분이나 부식토를 실은 손수레 등을 끌면서 퇴비생산에 나서고 있다”면서 “코로나 감염증을 이유로 학생들의 등교를 막던 당국이 퇴비생산을 위해서는 학생들을 동원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소식통은 초등학교  학생과 65~68세의 연로보장자는 퇴비과제에서 면제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평안북도의 한 주민소식통은 26일 “평안북도는 벌방(평야) 지대에 위치하다 보니 퇴비 원천이 다른 지역보다 부족해 주민들이 퇴비 확보에 특히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서 “주민들은 퇴비의 원료가 되는 부식토를 대신하기 위해 시내에 있는 공동오수장(하수처리장) 바닥에 있는 퇴적물을 퍼내가는 바람에 공동오수장 관리 기관들과의 마찰도 발생한다”고 전했다.

소식통은 “우리가 3월 초까지 협동농장에 바쳐야 하는 퇴비는 집집마다 있는 변소(화장실)에서 모은 인분과 땔나무나 석탄을 태운 재, 그리고 썩은 나뭇잎으로 된 부식토를 일정비율로 섞어 만들어야 한다”면서 “일부 주민들은 협동농장 간부에게 뇌물을 고이고 인분과 부식토 대신 흙이나 재를 많이 섞은 저질의 퇴비를 만들어 바치고 확인증을 떼는 경우도 흔하다”고 지적했다.

북한 협동농장 간부 출신인 한 탈북민은 27일 “북한 주민들은 새해가 시작되면 누구나 할 것 없이 퇴비를 만든 후 바께쓰, 구루마(리어카), 달구지 등을 이용해 가까운 협동농장에 갖다 바쳐야 한다”면서 “퇴비를 옮길 때에는 단체로 움직여야 하고 퇴비를 바친 후 협동농장 관리자로부터 퇴비과제를 수행했다는 확인증을 받게 되는데 이 확인증을 각 소속 단위 관리자에게 제출해야 퇴비과제를 완수하는 것이 된다”고 설명했다. 

이 탈북민은 이어서“그런데 문제는 만성적인 식량난에 시달리는 북한에서 가족당 충분한 인분을 만들어 내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라면서 “내가 북한에 있을 때(2014년 이전)에도 해마다 1월초 거름전투 시기가 되면 인분 쟁탈전으로 마을끼리, 주민 간에 다툼이 자주 발생했다”고 증언했다.

김태훈 기자  thk@koreareport.co.kr

Ta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