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정보원은 북한이 미국을 압박하기 위해 ICBM 시험발사 등 다양한 수단을 검토하고 있을 것이라는 분석을 내놓았다.

북한은 지난 19일 김정은 노동당 총비서가 주재한 당 정치국 회의에서 핵실험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재개 가능성을 시사했다.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따르면 국가정보원은 21일 북한이 미국을 압박하기 위해 ICBM 시험발사를 포함한 다양한 수단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국회 정보위원회 야당 간사인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에 따르면 박지원 국정원장은 이날 하 의원과 김경협 정보위원장, 여당 간사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만나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북한 동향을 보고했다.

국정원은 이 자리에서 북한의 정치국 회의 결과와 관련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취임 1주년과 미중 대립 격화 상황에서 대북정책 전환을 압박하려는 의도가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북한이 대치 국면이 장기화될 것을 염두에 두고 향후 무력시위와 담화전 등을 통해 긴장 정세를 조성하는 한편, 미국의 반응에 따라 추가적인 행동 수위를 검토할 것으로 예상했다.

북한이 보여줄 수 있는 수단 가운데서는 동창리에서 ICBM을 발사할 가능성이 가장 크다는 분석을 내놓았다.

하태경 의원은 "국정원이 분석한 결과 가장 가능성이 높은 것은 북한 동창리에서 ICBM을 발사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위성 발사를 명분으로 한 ICBM 발사 가능성이 여러 가지 압박 수단 중에서 가능성이 가장 크다는 것이다.

다만 김경협 정보위원장은 “국정원이 수단을 ICBM으로 단정한 것은 아니다”라며 “여러 가지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는 정도”라고 밝혔고, 다양한 미사일을 섞어 쏘는 것과 신형 잠수함 진수 등 다양한 가능성이 함께 언급됐다고 말했다.

국정원은 동창리 미사일 발사대에선 아직 포착된 특이 동향이 없으며, 북한이 지난 2018년 폐기한 풍계리 핵실험장 갱도도 방치된 상태라고 보고했다.

또 지난해 7월 일부가 재가동되는 동향이 포착된 영변의 5메가와트(MW) 원자로는 관련 동향을 주시하고 있다고 전했다.

국정원은 북한의 대미 압박 수단을 전술핵 및 메가톤 단위 위력의 초대형핵탄두 실험, ICBM 명중률 개선, 극초음속활공체, 고체연료 ICBM, 핵잠수함 및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등 크게 다섯 가지로 분석했는데, 이는 북한이 지난해 8차 당대회에서 발표한 국방력 발전 5개 과업에 포함된 무기들이다.

박상룡 기자 psr21@koreareport.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코리아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